UPDATE : 2024-03-28 17:14 (목)
바다에 오염물질 버리고 도주해봐!!!…해경 전문가 한자리
바다에 오염물질 버리고 도주해봐!!!…해경 전문가 한자리
  • 해양환경팀
  • 승인 2017.11.15 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경찰청, '기름 감식 분석 워크숍' 개최
바다에 기름 등 오염물질을 배출하고 도주한 선박을 찾아내는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해양경찰청(청장 박경민)은 국제적인 유지문 감식 연구동향을 공유하고 해양경찰의 기름 감식·분석 수준을 검증하고자 14일 충남 천안시 해양경찰연구센터에서 '기름 감식 분석 워크숍'을 개최했다.

유지문(油指紋, Oil Fingerprint) 기법은 수천 종의 화학물질로 구성된 기름이 원유의 산지 및 생성조건에 따라 조성을 달리하는 것이 사람의 지문과 비슷하다는 데서 유래되었다.

특히, 석유제품유의 경우 같은 유종이라도 그 원료가 되는 원유의 특성, 생산 공정 등에서의 차이를 유지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어 기름을 유출한 선박 등 오염원 적발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이번 워크숍에서 해양경찰은 유럽 등 선진국의 유지문 감식·분석 최신기법을 공유하고 우리나라에 적용하는 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이를 위해 ‘유지문 감식 선진화기법 개발 및 연구동향’이라는 주제로 해양과학기술원 임운혁 박사의 특강도 진행됐다.

국제적으로 유럽에서는 2005년부터 15개 이상 국가가 모인 '유지문 감식 국제 전문가 회의(OSINet)'를 통해 국제 유지문 감식·분석 표준화 작업을 하고 있으며, 최신기법을 공동 개발·공유해 오고 있다.

해양경찰청도 2016년부터 이 회의에 참가하여 국내 유지문 감식 기술의 국제적 품질 인증 테스트를 통해 감식·분석 수준을 높여 나가고 있다.

또한, 현장에서 요구하는 신속·정확성 및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올해부터 4년 간 진행되는 연구개발(R&D)을 통해 기름 감식 자동화 프로그램 및 현장용 분석 장비 개발을 추진 중에 있다.

논의에 이어 올해 선저폐수 등 오염물질을 불법 배출하고 도주한 선박을 유지문 기법을 활용하여 적발한 4건의 사례 발표가 이어졌다.

한편, 이날 해양오염 행위자 적발능력에 대한 신뢰성과 정확도 확보를 위해 지난 9월 25일부터 10월 27일까지 해양경찰 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기름 감식·분석 정확도관리 평가'에 대해 평가 결과 및 최우수자를 발표했다.

해양경찰청 김형만 해양오염방제국장은“아직도 선박에서 선저폐수 등 기름을 바다에 무단 배출하는 사례가 많이 있다”며, “기름에 대한 분석 정확도를 높여서 무단 배출하는 선박을 100% 적발할 수 있도록 감식·분석 능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