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9 18:29 (금)
포스코 18만톤급 LNG 추진선 도입 시범사업 지원 협약
포스코 18만톤급 LNG 추진선 도입 시범사업 지원 협약
  • 해운산업팀
  • 승인 2017.09.26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해사기구(IMO) 등 국제사회의 선박 대기오염 배출규제 강화 결정을 ‘해운 조선 항만 상생 성장’의 동력으로 전환하기 위한 시범사업을 추진하고자 정부, 민간기업, 공기업, 금융기관, 연구기관이 손을 잡는다.

해양수산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26일 서울 해운빌딩에서 ‘제3차 LNG 추진선박 연관 산업 육성단(이하 LNG 육성단) 협의회’를 개최하여 18만톤급 액화천연가스(LNG) 추진선 도입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관계기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관련 산업 육성 방안을 논의한다.

LNG 육성단은 IMO의 선박배출가스 규제 강화 결정(황산화물 함유기준 강화)에 따라 대두될 것으로 전망되는 LNG 추진선박 연관 산업의 체계적 육성을 위해 올해 1월 10일 민관 합동으로 구성하여 운영 중이다. 단장은 강준석 해양수산부 차관이 맡고 있다.

선박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을 줄이기 위해 세계적으로 선박연료를 친환경연료인 LNG로 전환하는 추세이며, 이에 따라 LNG 추진선 운항 건조산업, LNG 연료공급(벙커링) 산업 등 관련 산업 육성과 LNG 추진선 도입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국내에서 운항중인 LNG 추진선은 1대(에코누리호)에 불과하며, 해운업계 역시 높은 건조 비용, 지원 시설 부족 등을 이유로 쉽게 도입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정부와 관계기관은 지난 4월 개최된 '제2차 LNG 육성단 협의회'에서 포스코(POSCO)가 검토 중인 '18만톤급 LNG 추진선 도입 시범사업'을 지원하기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뜻을 모으고, 9월 26일 업무협약을 체결하게 되었다.

이번 업무협약에는 해양수산부, 산업통상자원부, 포스코(POSCO), 가스공사, 한국선급, 산업은행, LNG벙커링산업협회,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등 8개 기관이 참여한다. 각 기관은 시범사업의 성공적인 완수를 지원하고 사업의 성과를 업계로 확산하기 위해 선박 도입부터 건조, 운항서비스 등 선박 산업 전주기에 걸친 지원 체계를 구축하는 데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이번 시범사업이 성공하면 세계 최대의 LNG 추진선을 건조하고 운영하는 경험을 축적하게 됨으로써 국내 해운 조선업계의 경쟁력이 강화되고, 그동안 사업성 부족으로 인해 시장 조성에 어려움을 겪었던 국내 LNG 벙커링 산업에도 활력이 생길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최근 마련된 새 정부의 국정과제에도 ‘LNG 추진선 기반 구축’이 포함된 만큼, 앞으로 더욱 적극적인 협력체계 구축과 지원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이번 협의회에서는 업무협약 체결과 더불어 ‘최근 LNG 벙커링 동향과 각국의 대응전략’, ‘국내 LNG 벙커링 경험과 개선 필요사항’ 등에 대한 논의도 진행된다. 이를 통해 국내 LNG 추진선박 연관 산업 정책의 현주소를 점검하는 한편, LNG 추진선박 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주요 국가와 국내 산업 및 정책 현황을 비교 분석하여 향후 정책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할 예정이다.

강준석 차관은 “이번 시범사업은 국제적으로도 유례없는 대형 LNG 추진선을 도입하는 사업으로, 국내 LNG 추진선박 연관 산업 기반의 조기 정착을 위한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하며, “이번 시범사업을 계기로 LNG 추진선 도입 지원체계를 더욱 강화하여 동 사업의 성과가 관련 업계에도 확산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