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9 18:29 (금)
부산시민단체 “해경 부활 환영, 본청은 부산으로”
부산시민단체 “해경 부활 환영, 본청은 부산으로”
  • 해양안전팀
  • 승인 2017.07.24 0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항을사랑하는시민모임'과 '부산항발전협의회' 등 부산지역 해양수산 시민단체들이 최근 정부조직법 국회 통과로 해양경찰청 복원이 확정된 것에 대해 "해경청의 복원을 환영한다"면서, "복원되는 해경청은 부산으로 와야 한다"고 성명서를 발표했다.

24일 이들 단체들은 성명서에서 "우리들은 문재인 대통령 후보 시절부터 해경의 복원을 몇 차례 주장한 바 있다"면서, "해양특별시 부산으로 부활하는 해경 본청이 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부산지역에서 해경 본청의 이전을 주장함으로써 앞으로 이를 추진해왔던 인천시와 갈등이 불가피해 보인다. 인천지역은 이미 해경 본청이 전 소재지였던 인천으로 오는 것에 대해 의심을 하지 않고 있는 분위기다.

부산시민단채들은 해경 본청이 부산으로 소재지를 정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신속한 대응과 재난의 수습을 위해서는 내륙지방인 세종시가 아니라 해양클러스터가 조성된 동북아 해양수도 부산시로 이전하는 것이 옳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부산에 해경 본청이 위치할 경우 동해, 서해 해경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수 있고 남해해경청, 해경정비창 등 해경의 기존 시설과 함께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라고 이들은 덧붙였다.

또한, 이들은 복원되는 해경이 제대로 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분산된 수사·정보 기능의 사법권과 해양 구조·구난과 해양경비 등 모든 제반업무가 하나로 통합된 해양경찰으로의 부활로 격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중국 어선의 불법조업과 해양주권을 수호하기 위해서 해경 함정의 대형화 및 최신화가 이루어져야 하고, 인력의 보강과 처우개선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