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9 18:29 (금)
초미세먼지 심각한 부산, 선박이 주범이다
초미세먼지 심각한 부산, 선박이 주범이다
  • 해양환경팀
  • 승인 2017.05.19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 예산확보 등 다각도로 대책에 총력
청정 이미지인 해양을 끼고 있는 부산의 초미세먼지가 서울 보다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원인은 탄소 연료를 사용하는 선박이 운항이 잦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국립환경과학원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부산의 초미세먼지 농도가 세계보건기구(WHO)가 허용하는 기준에 비해 높은 것으로 측정됐다.

허용 기준치의 2배에서 3배까지 심각한 수준으로 나타나 대책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부산의 초미세먼지 수치는 과밀지역인 서울에 비해서도 높은 것으로 측정되고 있다.

부산에서 초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것은 벙커C유를 사용하고 있는 선박의 입출항이 국내에서 가장 많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대형 선박의 탄소 배출은 자동차 수만대에 육박할 정도로 심각한 수준이다.

또한, 국내 최대 컨테이너 항만인 부산항에서 사용하고 있는 항만하역장비도 초미세먼지 발생의 한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탄소 연료를 사용하고 있는 야드트랙터 등이 아직도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부산에서 초미세먼지가 환경문제로 크게 부각되면서 부산시가 대책마련을 선언하고 나섰다. 오해와 불신 해소를 위해‘부산항 초미세먼지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부산항 배출규제지역 지정, 대형선박의 연료유 교체, 대형선박의 전력공급체계 변경 등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부산시는 최근 국민적 관심증가와 항만관련 산업으로부터 발생하는 미세먼지에 대한 오해와 불신을 해소하기 위해 ‘부산항 초미세먼지 개선방안’을 수립 시행한다고 밝혔다.

국제해사기구(IMO)가 2020년까지 도입 추진 중인 선박의 에너지 효율 및 친환경 배출규제 강화, 항만산업차원의 해운업계 기후변화 대응과 청정항만 기반시설 제공, 공감대 확산을 위해 제기된 문제에 대하여는 대 정부 정책도입을 건의하고 사업별 추진계획에 따라 해양수산부(부산지방해양수산청), 부산항만공사(BPA)등과 협의, 예산확보 노력을 다하기로 했다.

먼저. 부산항 배출규제지역 지정을 건의한다. 그동안 환경과학원이 제공하는 미세먼지 배출량 자료를 보면 톤급별 연료경제와 운항거리 추정 값을 이용하여 연료소비량을 산정하고, 운항거리는 해풍의 영향거리인 육지로부터 35km내에서 발생하는 총량을 배출량으로 산정하여 발표함으로 인해 실제 항만 내에서 발생하는 배출량보다 많은 양을 포함시킴으로 인해 항만이 미세먼지의 주범으로 인식되어 왔다.

2020년까지 도입 예정인 IMO 배출규제강화 적용에 대응하기 위해 선박의 배출허용기준(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 제124조 별표35)에 대기오염물질로 황산화물을 추가 지정하여 배출허용기준을 명시하도록 개정건의하고 기타 관련법(항만법, 해양환경관리법)에 항만에 대한 명확한 환경규제 규정의 추가를 요구하기로 했다.

부산항을 기항하는 대형선박의 연료유의 경우 아직까지 부산항이 IMO규정에 의한 배출규제 미지정 및 고유가 문제로 대부분의 선박이 고유황 벙크-유를 사용함으로써 높은 함량의 황산화물 배출가스가 발생, 대기 질을 나쁘게 하고 있어, 이에 대한 개선책을 마련도 건의한다. 부산항에서 운행 중인 야드트랙터의 경우 총 679대 중 72대는 LNG엔진으로 교체 추진 중이고, 미 전환 607대는 2020년까지 242억원의 예산을 투입 단계적으로 전환을 추진한다.

부산항에 입항하는 대형선박의 전력공급체계 변경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를 이루고자 한다, 현재 선진항만들은 항만에서 엔진의 사용을 중단하고, 육상 전력을 이미 사용하고 있다. 부산항에는 41개의 컨테이너 전용 선석이 있으나 현재까지 대형선에 육상전력을 공급하는 체계는 구축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아울러, 부산시는 이러한 대책들이 원만히 추진될 수 있도록 부산지방해양수산청, 부산항만공사 등과 기 구성 운영 중인 항만행정협의회를 통해 협치를 이루고, 항만분야의 대기오염 문제는 시에서 전담 추진함으로 인해 행정의 실효성과 책임감을 부여하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추진을 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사업을 추진하는데 2020년까지 742억원의 예산이 투입될 것으로 전망한다. 예산확보를 위해 중앙부처 및 국회 등과도 원활한 협조체계를 유지하여, 이러한 대책들을 원활히 추진되면 2020년에는 부산항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세계적인 Green port”로 발돋움하고, 지구온난화 예방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다"고 말했다.

앞으로도 부산시는 해양수산부와 부산항 초미세먼지에 대한 심각성과 저감방안 필요성에 대한 정책건의와 국비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