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9 13:57 (금)
값비싼 관상새우 '클리너슈림프', 세계 최초 인공번식 성공
값비싼 관상새우 '클리너슈림프', 세계 최초 인공번식 성공
  • 수산산업팀
  • 승인 2017.05.17 0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산관상생물 양식 경쟁력 높여
국립수산과학원(원장 강준석)은 세계 최초로 관상용 바다새우 ‘클리너슈림프(Cleaner Shrimp)’를 치하(새끼 새우) 단계까지 길러내어, 인공번식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클리너슈림프는 어류에 붙어 있는 기생충이나 입 속 찌꺼기를 먹이로 삼는 독특한 습성 때문에 ‘바닷속 치과의사’라는 별명을 지닌 새우로, 밝은 선홍색과 흰색이 어우러진 화려한 외양을 지녀 세계적으로 인기가 높은 고부가가치 관상생물이다.

클리너슈림프 1마리 당 가격은 약 3만원 수준이며, 연간 30만 마리 이상 거래되고 있다.

지금까지는 관상용 클리너슈림프를 양식하여 생산하지 못하고 자연에서 전량 채집하여 판매하였기에 생태계 파괴 등의 문제가 제기되었다. 그동안 호주 미국 등 각국에서 클리너슈림프를 양식 생산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해 왔으나 유생 단계에 머물렀고, 완전 탈피체인 치하 단계까지 길러내는 데 성공한 사례는 아직 보고된 바 없었다.

국립수산과학원은 해양수산부 정책연구과제인 ‘수산관상생물 양식기술개발 및 상용화 사업’의 일환으로 2년 4개월(15.01~17.04) 간 ‘클리너슈림프 인공번식기술 개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유해세균 제어 등 클리너슈림프 양식 성공을 어렵게 했던 요인들을 해결하였으며, 세계 최초로 양식 생산한 클리너슈림프 2마리를 치하 단계까지 길러내는 데 성공하였다.

국립수산과학원은 이번에 치하 단계까지 성장한 2마리를 비롯하여 약 2000여 마리의 초기 유생 등을 기르고 있으며, 앞으로 양식 치하가 어미새우로 성장하면 이 새우로부터 2세대 양식새우를 생산하는 ‘클리너슈림프 완전양식’을 시도하고 대량생산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강준석 국산수산과학원장은 “이번 연구를 통해 그동안 양식이 어려웠던 클리너슈림프를 비롯한 해수관상생물 양식 핵심 기술을 확보하였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며, “앞으로 고부가가치 해수관상생물 시장에서 우리나라가 선도적인 위치를 점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