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8 17:14 (목)
부산항·광양항 유휴항만, 해양산업 중심지로 육성
부산항·광양항 유휴항만, 해양산업 중심지로 육성
  • 해사신문
  • 승인 2017.04.17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부, 제1차 해양산업클러스터 기본계획 수립
해양수산부는 신항만 건설에 따라 유휴화된 항만시설을 활용하여 핵심 해양산업을 집적‧육성하기 위한 ‘제1차 해양산업클러스터 기본계획(2017∼2021)’을 발표했다.

해양산업클러스터는 해양산업과 해양 연관산업의 집적 및 융복합 촉진을 위해 유휴항만시설을 중심으로 해양수산부 장관이 지정한 산업단지를 말한다.

해수부는 유휴화된 항만시설의 효과적 활용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작년 5월 '해양산업클러스터의 지정 및 육성 등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했다.

이 법 제6조에 따라 해양산업클러스터의 체계적 발전을 위한 향후 5년간의 추진계획을 수립했다. 이 추진계획은 해양산업클러스터 우선지정 대상구역 및 대상 구역의 특성을 고려한 핵심산업, 향후 육성계획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해양산업클러스터로 지정되면 그간 물류시설로만 사용되었던 항만시설(부두)을 해양산업 관련 기업이 연구‧제조‧유통 등 생산활동에 활용할 수 있도록 허용된다.

부두의 안벽 등을 포함하고 있는 유휴항만시설은 항만시설의 활용이 필수적인 항만하역설비․레저선박 제조 등 해양산업추진을 위한 최적의 입지이며, 이미 조성되어 있는 시설물을 활용하므로 새로운 산업단지를 건설하는 경우보다 재정 투입도 크게 줄일 수 있다.

이번 기본계획에서 해양산업클러스터 우선지정 대상구역으로 예정된 곳은 부산항 우암부두와 광양항 중마일반부두 및 컨테이너부두 1단계 (3, 4번 선석)이다.

부산항 우암부두와 광양항 중마일반부두는 현재 유휴화된 상태로 바로 대상구역으로 지정 가능하며, 컨테이너부두의 경우 장래여건을 고려하여 유휴화 또는 일부 유휴화 시 지정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부산항의 경우 지역의 산업특화도 등을 고려하여 해양레저선박 및 첨단 부분품 제조업을, 광양항의 경우 R&D 육성에 대한 정책적 의지 등을 고려하여 해운항만물류 연구개발 가늠터(테스트베드) 활용을 핵심산업으로 선정했다.

부산항과 광양항의 대상 구역에는 총 433억원을 투입하여 사업 추진을 위한 기반시설을 구축하고 전후방산업의 동시 입주 및 정보통신(IT) 등 타 분야와의 융복합을 촉진하기 위한 연구시설, 사무시설, 상품진열실 등도 설치할 계획이다.

엄기두 해수부 해운물류국장은 “해양산업클러스터 기본계획 마련으로 유휴 항만에 대해 막대한 재정이 투입되는 항만재개발 이외에 산업적 활용이라는 또 다른 선택지가 마련되었다”면서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연내에 클러스터별 개발계획 수립과 클러스터 정식 지정을 완료하여 해양산업클러스터가 조기안정화 될 수 있도록 전폭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부산항 북항 우암부두는 레저선박 및 부품 제조단지로

부산항 북항의 우암부두 및 배후 ODCY를 지정가능구역으로 선정했다. 우암부두는 현재 유휴화되어 있어 바로 지정이 가능하다. 또한 배후 ODCY는 기능 상실의 가능성이 있어, 지정가능 구역에 포함되었다.

부산항 북항 우암부두 등은 핵심산업으로 해양레저선박 및 첨단 부분품 제조업으로 선정했다. 지역의 주요 해양산업 중 지역경제기여도, 입주가능성, 성장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정한 결과다.

투자 계획를 살펴보면 부산항 클러스터의 조기 활성화를 위한 기반시설(아스팔트 포장 제거, 도로 전기 상하수도, 요보트 계류시설) 등 및 지원시설(사무동, 연구동) 설치에 262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특히, 부산항은 관련산업 동반 입주 및 IT산업, MICE산업 등 융복합 활성화를 통한 클러스터 효과가 극대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요·보트 제조업은 엔진 제조, 인테리어, 도장, 선박기자재 등 연관 산업 및 인근 북항재개발의 MICE산업과 연계하여 시너지효과를 창출하고, 첨단 부분품은 IT산업과의 융·복합을 통해 고부가가치 창출에 기여할 전망이다.

◆광양항은 핵심산업으로 해운항만물류 R&D 산업 선정

광양항 중마일반부두, 컨테이너부두 1단계(3, 4번 선석)를 지정가능 구역으로 선정했다. 중마일반부두는 현재 유휴화되어 있어 바로 지정이 가능하고, 컨테이너부두 1단계(3, 4번 선석)는 장래여건을 고려하여 유휴화 또는 일부 유휴화 시 지정이 가능하다.

광양항은 핵심산업으로 해운항만물류 R&D 산업을 선정했다. 지자체 및 정부의 R&D 산업육성 의지, 물류 R&D 활성화 위한 항만시설 필요성 등을 고려하여 정책적으로 선정이 이루어졌다.

투자 계획을 보면 광양항 클러스터의 조기 활성화를 위한 기반시설 및 지원시설(사무동, 연구동) 설치에 총 171억원을 투입한다.

광양항은 이종 물류장비 간 호환성, 연계 시스템 구축 등 융복합 촉진 및 연구개발지원을 위한 인프라 조성이 추진된다.

육상장비 Test-bed 부지 및 종합관측 타워 설치, 창고 및 전기, 전동제어장비 등 종합물류 R&D 실증 인프라가 구축된다. 물류 IT 분야 육성을 위해 태그, 판독기, 전광판, 미들웨어 서버 및 통신설비, 게이트자동화시스템 등 U-Port시스템 관련 설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해운항만물류기술 연구개발 로드맵’을 기반으로 테스트베드를 활용할 수 있는 해운항만물류기술 실용화 R&D 과제 발굴도 추진한다. 핵심 분야의 R&D 관련 장비 및 시설의 저가 공급(임대) 등이 실시된다. 여기에는 물류장비(하역장비, 크레인, 이송장비 등), 물류 IT(자동화, 무인화, 첨단항만물류시스템 등), 창고 및 전기, 전동제어장비 등이 포함된다.

◆인천항은 지정되려면 장기적인 검토 필요

해수부는 인천항은 남항의 기능이전 등에 따라 장기적으로 유휴화 가능성이 높으므로 선결과제 등을 고려한 장기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해수부가 밝힌 인천항의 선결과제는 남항 석탄 및 모래부두 이전, ‘컨’ 기능 신항 이전, 항만재개발 여부 등이다.

한편, 해수부는 부산항과 광양항을 대상으로 오는 11월 해양산업클러스터 개발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해수부는 관할 시도지사의 의견을 듣고,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과 협의한 후 해양수산발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주요 내용은 대상구역의 세부적인 위치 및 면적, 개발사업의 시행방법, 재원조달, 항만시설 활용, 입주기업에 대한 지원 등이다.

이어 12월에는 해양산업클러스터을 지정한다. 개발계획이 수립된 대상구역에 대해 최종 지정이 추진되고, 기본계획과의 부합성, 유휴항만시설을 포함한 10만㎡ 이상의 면적, 재원조달 계획의 실현가능성, 기반기설 확보가능성 등의 요건을 살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