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0 13:39 (토)
해양클러스터 특집-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해양클러스터 특집-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 윤여상
  • 승인 2015.06.09 0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 식탁 오르는 수산물 안전, 우리에게 맡겨라
해양도시 부산이 명실상부한 해양수산의 메카로 발돋움하고 있다. 해양혁신도시로 지정된 부산 영도에 해양수산기관이 속속 입주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와 부산시는 혁신도시에 입주한 해양수산기관들을 해양수산클러스터로 조성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본지는 제20회 바다의 날을 맞아 해양혁신도시의 해양수산클러스터를 구성하고 있는 기관들을 연이어 소개한다. 먼저 수산물의 품질검사를 통해서 안전한 국민의 밥상을 책임지고 있는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을 찾았다.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은 지난 2월 혁신지구에 입주를 완료했다.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은?

먹거리 중에서 수산물이 차지하는 비중이 대단히 높다. 그러나 믿고 먹을 수 있는 수산물에 대해서는 아직도 정보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우리 수산물인지 수입된 수산물인지 전문가가 아니고서는 구별이 어렵다.

일본의 원전사고 이후 우리 정부는 국민의 안전을 위해 일본산, 특히 후쿠시마 지역의 수산물에 대한 수입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일본 정부는 최근 국제기구에 이를 제소해 우리 정부의 정책을 압박하고 있는 상황이다. "먹을 수 있는 수산물"이라는 확신을 줄 수 있는 검증된 인증기관이 필요하고, 위해가 되는 수산물을 철저하게 차단할 수 있는 조직이 바로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이다.

국내에서 생산되는 수산물은 물론이고 해외에서 수입되는 수산물의 품질을 검사(검역)하고, 수산제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해양수산부 산하에 설립된 기관이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이다. 두산백과의 소개에 따르면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은 수출 수산물 검사를 비롯해 생태계 보존을 위한 이식용 수산물에 대한 검역 업무와 수산물 원산지 표시 지도·단속 업무를 총괄 수행하는 기관이다.

이를 위해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은 부산과 인천 등 전국 항구와 공항에 13개의 지원을 두고 수산물 안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특히, 경기도 고양시에서 수산 현장인 부산으로 본원이 이전하면서 수산물 안전강화는 물론 검역에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수산물 안전을 총괄하고 있는 엄기두 원장(행시 36회, 48)은 혁신도시인 해양수산클러스터로 이전해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의 추진 사업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엄 원장은 "수산물 검사인력을 대폭 확대하는 등 관리원이 안전 강화에 총력을 펼치고 있는 만큼, 관리원이 인증한 수산물은 안심하고 드셔도 된다"고 말했다. 다음은 엄기두 원장과의 일문일답.
<엄기두 원장 인터뷰>

◇ 국가간 수산물 교역확대로 외국에서 유입된 병원체에 의한 질병발생 위험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어떤 대비책을 가지고 계신지 말씀해 주십시오.

FTA확대 등으로 국가간 수산물 교역이 확대되고 있어 검역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우리 원에서는 외래질병 유입 방지를 위해 수산생물 전염병에 감염되지 않은 수산생물만 수입할 수 있도록 수출국 검역기관에서 발행한 검역증명서 첨부를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직접 수계에 노출되는 이식용 수산생물의 경우 국내 반입시 매건 정밀검사를 실시하여 질병감염이 없는 수산생물만 수입하는 등 국내 수생태계 및 양식산업 보호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 질병발생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체계를 구축하는 등 정보 수집을 강화하고 있으며, 신종질병 발생 정보 입수시 검역 강화는 물론 수집된 정보를 업계에 신속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 지난 2011년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로 일본산 수산물 뿐만 아니라 국내산 수산물에 대한 불안 심리도 남아있어 관리원의 역할이 막중한데 어떻게 대처하고 있습니까?

일본 원전사고, 유류오염사고 등 식품 안전을 위협하는 각종 위험요소들의 증가로 수산 식품의 안전성 확보에 대한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우리 원에서는 수산물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이 국내산 수산물에 대한 안전성조사를 강화하였습니다.

첫째, 일본 원전사고 관련 방사능검사 및 대국민 정보공개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국내산 수산물 방사능 조사를 주 3회(원양산 2회, 연근해산 1회) 실시하고 있으며, 그 결과를 홈페이지에 주 2회(화·금) 공개함으로써 국민들의 불안심리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둘째, 각종 유류오염 사고시 오염지역 및 오염 우려지역에 대해 신속히 안전성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유류오염 및 유류유출사고의 해당지역에서 생산되는 수산물에 대한 오염여부 등의 안전성조사를 통하여 오염된 수산물이 원천 차단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고 있습니다.

셋째, 여름철에 주로 발생하는 장염비브리오 등에 의한 식중독 예방활동을 중점 추진하고 있습니다. 식중독균 안전성조사를 강화하고 여름철 수산물의 안전한 취급·섭취요령 등에 대한 대국민 홍보 활동을 적극 펼쳐 나갈 계획입니다.

◇ 국가가 인증한 수산물의 소비촉진을 위한 관리원의 대책을 설명하여 주십시오.

국가가 인증한 웰빙 수산물의 우수성을 널리 홍보하고 참여업체의 매출 확대를 위하여 대형마트에서 인증제품에 대해 판매 행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유동 인구가 많은 대형백화점 등을 중심으로 인증제품 전시?시식 행사와 연계하여 소비자들에게 인증 수산물의 우수성을 적극 홍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산물 이력제 활성화를 위하여 어장에서 식탁에 이르기까지 수산물의 이력정보를 기록?관리하여 안전한 수산물 공급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대형마트와 연계하여 다양한 포장? 표시방법 등을 개발하여 보급할 계획입니다.

현재 피쉬세일, 수협쇼핑, 우체국쇼핑, aT사이버거래소, G마켓, 옥션 등 6개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활용하여 수산물 국가인증브랜드 전용관을 개설 운영 중에 있습니다.

◇ 수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내수에 의한 수산물 소비도 중요하지만 수산물 수출 역시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관리원이 추진하고 있는 수산물 수출 활성화 대책을 알고 싶습니다.

해양수산부 출범 이후 수산물 수출지원에 대한 관심과 기대는 그 어느 때보다 높은 상황입니다. 특히, 우리 수출수산물의 해외 통관거부 사례, 주요 교역국의 검사검역 기준 등 수출관련 정보제공에 대한 수요가 상당히 많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 원에서는 2013년 10월부터 수출업계 및 생산자 단체를 대상으로 주요 수출정보를 모바일 문자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으며 세부정보는 홈페이지에 공개하여 누구나 열람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본원 및 각 지원에 수출 민원상담실을 설치하여 수출업계가 수산물 수출 관련 애로사항에 대하여 우리 원 전문가와 자유롭게 상담할 수 있도록 하여 수산물 수출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원은 농수산물유통공사, 한국수산무역협회 등 유관기관과 연계하여 품질 좋은 우리나라 수산물의 수출이 보다 확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영도 혁신도시로의 청사 이전에 따라 수산업계 및 지역사회에서 기대가 큰 것으로 알고 있는데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지난 3월부터 신청사에서 업무를 시작하여 5월 8일에는 부산시민과 국립부산해사고교생들을 초청, 팔도수산물 시식회 행사를 개최하여 지역주민들과 소통하는 기회를 마련하였습니다.

앞으로 지역의 우수한 인재와 수산 인프라 등을 통해 수출 지원 및 수산물의 안전한 위생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수산물 과학교실, 직업체험 프로그램 운용 등으로 미래 해양수산 인재 양성과 지역사회에 적극 기여할 계획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