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5 17:32 (목)
부산·경남 공동 현안 협의회… 7개항 공동합의문 발표
부산·경남 공동 현안 협의회… 7개항 공동합의문 발표
  • 나기숙
  • 승인 2004.05.20 0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육상쓰레기 해상유입 공동대책 강구

부산시와 경남도가 육상쓰레기 해상유입에 관한 공동대책을 강구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그동안 차질을 빚어온 부산신항만 명칭 및 토지관할 문제와 공동경마장 운영, 개발제한구역 해제 및 행정구역 조정 등 부산·경남지역 주요 현안사업들의 원만한 진행이 기대된다.

특히 지난 2일 부산시와 경남시는 오거돈 부산시장 권한대행과 장인태 경남도지사 권한대행을 비롯한 관련 실·국장 16명이 참석한 가운데 ‘부산·경남 공동 현안 협의회’를 개최하고 7개항으로 된 공동합의문을 발표했다.

공동합의문에 따르면 향후 양측의 기획관리실장을 팀장으로 한 상설협의체를 구성해 주요현안에 대해 서로 협력하고 이를 위해 직역 협력관 1명씩을 상호 파견 근무하도록 했다.

또 현재 미국 마이애미와 중국 상하이, 일본 오사카 등 3곳의 부산시 해외무역사무소와 중국 상하이와 칭다오, 일본 시모노세키, 베트남 호치민 등 4곳의 경남도 해외무역사무소를 양 시·도가 공동운영키로 했다.

이와 함께 신항만과 경마장 명칭은 상호 협의를 통해 최대한 빨리 결정하고 쓰레기 처리 주체 및 매립장소 문제 등에 대해서도 협의하기로 했다.

특히 양 시·도는 낙동강 상류로부터 흘러 내려오는 막대한 양의 쓰레기가 바다오염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지적하고, 향후 유입쓰레기처리문제에 대해서도 공동대처하기로 했다.

오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부산시와 경남도간의 이번 합의는 다가오는 동남권 개발시대에 상호 협의할 부문이 많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상호협력관계를 통해 공동발전을 모색한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APEC 정상회의 부산유치를 위해서도 양 시·도가 적극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장 경남도지사 권한대행은 “양측이 서로 머리를 맞대는 계기를 만든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며 “앞으로 상호협력을 통해 불필요한 경쟁관계를 없애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