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8 17:14 (목)
민주당 해양수산특별위원장 김우남 의원에게 듣는다
민주당 해양수산특별위원장 김우남 의원에게 듣는다
  • 심아람
  • 승인 2013.06.26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인들의 시각에서 정책개발에 주력할 것"
해양수산부가 5년만에 부활되었지만 아직까지도 추진력이나 여러 성과면에서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해양수산인들의 염원을 담고 새롭게 출발한 해양수산부이지만 현 정부의 힘만으로는 정책 추진에 어려움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해양강국을 만들자는 목적에서 여야가 해양수산부의 부활에는 전혀 이견을 보이지 않았다. 해양강국으로의 목표에는 여야가 없기 때문이다. 본지는 최근 야당인 민주당에서 해양수산정책을 총괄하는 자리인 해양수산특별위원장으로 선임된 김우남 국회의원(제주시을)을 만났다.

김우남 의원은 지난 17대 국회 입성 이후 줄곧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며 농어업인 등 1차 산업 종사자들의 입장을 대변해 오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국정감사 우수의원 5관왕에도 올랐고 4년 연속 국회입법 최우수의원으로 선정되는 영광도 누렸다.

김 의원은 "당의 해양수산특별위원장으로 임명된 것은 해양수산인을 위해 더욱 땀 흘려 일하라는 명으로 받아들이겠다"면서 대한민국 해양수산발전에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민주당 해양수산특별위원장에 임명됐다. 소감과 앞으로의 포부를 말해달라.

민주당은 김한길 대표체제 출범과 함께 민생 정책개발 업무를 담당할 18개 분야별 상설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그중 중앙당 상설특별위원회의 해양수산특별위원장에 임명이 된 것이다.

17대 국회위원으로 선출된 이후 농림수산해양위원으로 지속적으로 활동해 왔다. 이러한 경험이 긍정적으로 평가돼 해양수산분야의 정책업무를 담당할 해양수산특별위원장이라는 막중한 책임을 맡게 됐다.

앞으로 공직자가 아닌 해양수산인의 시각으로, 해양수산 종사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생활밀착형 정책을 개발해 나가겠다.

=해양수산부가 부활했다. 많은 해양수산인들이 반기고 있는데, 이와 관련한 민주당의 역할에 대해 말해 달라.

우리나라의 미래는 바다에 달려있다. 3면이 바다인만큼 얼마나 바다를 활용하느냐에 따라 미래가 변할 수 있다. 지난 대선에 민주당은 해양산업 육성 및 해양강국의 부활을 실천하기 위한 첫 발판으로 해수부의 부활을 공약으로 채택했다.

비록 대선을 승리로 이끌지는 못했지만, 해수부의 부활은 박근혜 대통령 공약사항이기도 했기 때문에 새 정부 출범과 함께 정부조직법 개정 시 민주당도 해수부 부활에 적극 동의했다.

특히 양당의 합의하에 해수부가 부활할 수 있었던 바탕에는 해양수산인들의 하나된 염원과 노력이 자리잡고 있었음을 알고 있다. 물론 출범 당시 잡음이 있었지만 어엿한 독립부처로 재탄생한 것에 대해 큰 보람을 느낀다.

=해양수산부가 부활했지만 정부의 해양수산정책이 아직 혼선을 빚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해수부의 출범이 뒤늦은 정부조직법 통과와 청문회 문제로 인한 장관 임명 문제로 늦어진 것이 사실이다. 이로 인해 새로 출범하는 해양수산부 내의 추진력이 감소한 것에 대해서는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

한일, 한중 어업협정과 러시아 EEZ 조업쿼터 확보, 불법어업 근절 등의 시급한 현안들의 원만한 해결과 해양수산 분야의 발전 등 현안이 산적해 있는데 아직도 해수부는 구체적인 정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민주당 해양수산특별위원장으로 임명된 이후 해양수산인 여러분의 깊은 갈증을 뼈저리게 느끼고 있다. 협조할 정책은 협조하고, 견제할 부분은 철저하게 막아내면서 침체된 어촌이 생태·협동·상생의 희망공동체로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앞으로 특별히 해양수산특별위원장으로서 민주당을 대표해 추진하고자 계획하는 해양수산 정책이 있는지...

한중 FTA 등 급변하는 대외환경으로 우리 수산어업인들의 근심이 깊다는 것을 알고 있다.

수산어업인들을 위한 피해 대책 및 수산 직불금 확대, 수산업 경쟁력강화 방안마련과 도서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 그리고 수산인들의 소득확대 정책마련, 수산물 유통구조개선 등의 방안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또한 해운·항만 산업의 발전방안,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해양환경 보전을 위한 대책마련, 불법어업을 근절하기 위한 방안을 비롯해 21세기 해양수산업을 미래 신성장동력으로 만들기 위한 다양한 산업 개발을 위해 매진할 방침이다.

=지역구가 제주다. 제주지역은 우리나라 수산해양관광의 중심도시로 제주에서 실행되는 정책은 전체 해양수산정책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사실이다. 현재 제주의 정책은 합격점인가?

제주는 천혜의 자연 환경으로 인해 고부가가치 수산업과 선진 해양산업 육성, 그리고 관광 허브 도시로의 도약을 위한 최고의 조건을 갖추고 있는 곳이다.

하지만 이러한 제주의 장점을 살리고 이를 통해 대한민국 전체의 해양수산업발전을 견인하기에는 국가의 정책적 지원이 부족하다고 본다. 특히 제주는 대한민국 어족자원의 산란장이자 보고이지만, 이에 따른 불법어업 근절과 어족자원 보호를 위한 정책이 부족한 상황이다.

또한 크루즈 관광산업의 적지인 제주를 대한민국 크루즈관광허브로 육성하기 위한 지원도 미비하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통해 제주가 해양산업과 관광산업의 허브로 해양수산인 여러분의 마음의 고향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

=마지막으로 해양수산인들에게 전할 말이 있다면?

5년만에 부활된 해수부는 어업인의 삶의 터전인 해양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수산업·해양산업·관광업의 균형있는 발전을 통해 어업인의 행복 증진에 힘써야 할 막중한 의무를 지니고 있다.

삶의 터전이자 재충전의 공간인 연안과 바다를 풍요롭게 하는데 민주당이 앞장서겠다. 본인 또한 해양수산인 여러분의 목소리에 더욱 귀를 기울이고, 한층 힘을 다해 나갈 것을 약속드린다. 해사신문 애독자 여러분의 많은 지도와 편달도 당부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