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16 17:10 (화)
부산지역의 선박수리업
부산지역의 선박수리업
  • 윤여상
  • 승인 2012.08.21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얼마 전에 부산지역의 선박수리업계 종사자들과 부산시를 방문한 적이 있다. 수십여 년간 선박수리업에 몸담고 있는 이들이 부산시를 방문한 목적은 "지역경제의 한축을 담당하고 있는 선박수리업의 현실에 대해 부산시가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달라"는 이야기를 하고 싶어서였다.

이날 담당과장을 만난 이들은 컨테이너 위주의 항만정책이 부산항과 부산경제를 후퇴시키고 있다고 성토했다. 부산지역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는 선박수리업의 부가가치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행정당국이 이를 전혀 인지하지 못하고 쇠퇴한 산업으로 치부하고 있다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이들의 주장에 대해 "정확한 데이터를 제시하라"면서 외면을 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선박수리업은 사실 열악한 환경에서 근무를 하고 분야가 워낙 방대하기 때문에 선박수리업이라는 하나의 항목으로 실적이 집계되기가 쉽지가 않다.

부산 영도지역과 감천항 인근에 몰려있는 선박수리업체은 물론이려니와 선박수리와 관련한 기부속, 예를 들어 나사 하나, 볼트 하나까지 따지면 선박수리와 관련한 부가가치는 천문학적인 액수를 넘어선다. 이들의 주장이 바로 이것이다. 컨테이너 물동량에 견줄 수 없는 경제적 파급효과가 크다는 것이다.

이들이 부산시를 방문해서 먹이를 달라고 보채는 제비새끼들 처럼 쉬지않고 떠든 것은 선박수리업계를 지원해 달라거나 세금을 작게 해달라는 여타 업계의 요구와는 다른 것이었다. 일을 열심히 해서 지역경제에 보탬이 될테니 일할 수 있는 장소를 만들어달라는 것이다. 부산항을 관리운영하는 부산항만공사에 대해 이같은 건의를 수차례 했지만 공허한 메아리 밖에 돌아오지 않았다고 이들은 목소리를 높였다.

항만운영기관은 아니지만 지역의 행정을 총괄하는 지자체가 지역경제의 활성화 차원에서 중앙정부와 항만공사에 대해 적극적인 요청은 할 수 있지 않느냐는 주장이다. 현재 선박수리와 관련해서 먹고사는 사람들이 부산에만 수십만에 달한다는 이들의 주장이 허황되지 않는 이상 부산시가 이들의 주장을 묵살할 수만은 없는 처지다.

이날 업계 관계자들과의 만남을 통해 부산시에서도 아직까지 선박수리와 관련해서 심도있는 정책적 논의는 없었던 것으로 파악되어졌다. 하지만 이날 정책실무진에서 업계 전문가들의 주장에 대해 "근거가 없어 보이지는 않는다. 구체적인 조사가 필요하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 향후 부산시의 행보가 기대되는 상황이다.

현재 국내 해운선사들은 '울며겨자먹기'식으로 외국에 선박의 수리를 맡기고 있다. 대형 선박을 수리할 수 있는 안벽이 없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외국에서는 우리들을 보고 신의 손을 가졌다고 극찬을 한다"면서 "국내 선박의 수리 조차 하지 못하는 현실이 너무 안타깝다"고 아쉬움을 표했다.

작년에 부산에서 항만산업CEO포럼이 창립이 됐었다. 다수의 선박수리업자들이 이 포럼에 참석을 했지만 정작 포럼에서 역할을 수행할 기관이 적극적인 활동을 하지 못했었다. 오는 10월 다시 제2차 포럼을 한다고 한다. 이번에는 지역과 중앙의 의견을 조율하고, 업계의 요구를 반영한 방안을 찾을 수 있을 지에 촉각이 모아지고 있다.

논의를 위한 논의가 아니라 얽혀있는 현실을 조금이라도 해소하는 자리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 업계의 바람이고, 그것이 바로 포럼이 존재하는 이유다. 부산에서 반드시 선박수리업은 지속적으로 영위되어져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