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5 17:32 (목)
“영세한 급유선업체들 줄도산 위기”...업계 성토
“영세한 급유선업체들 줄도산 위기”...업계 성토
  • 부산=윤여상
  • 승인 2011.09.27 0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희윤 급유선선주협회장, 국토부 정책에 강력 반발
국토해양부가 해상교통안전법을 해사안전법으로 전부개정하고 하위법령을 통해 선박의 안전관리를 강화한다는 방침을 정하면서 전국 항만에서 선박에 기름을 공급하고 있는 수백개의 급유선업체들이 도산할 위기에 놓였다.

급유선업체들의 모임인 (사)한국급유선선주협회는 이와 관련해 27일 급유선 대리점과 간담회를 개최하고 국토해양부가 추진하는 안전관리 강화방안이 업계의 생존권을 위협한다는 결의서를 채택하고 이를 청와대는 물론 기타 정부기관 등으로 보내 업계의 목소리를 전달할 계획이다.

국토해양부는 해사안전법 시행령을 통해 안전관리체제 수립 대상 선박을 현행 200톤 이상의 유조선에서 100톤 이상으로 확대해 오는 2014년부터 적용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국토해양부는 지난 15일 부산 영도에 있는 한국해양수산연수원에서 업계 관계자들을 초청해 해사안전정책설명회를 열고 하위법령에 대한 개정 취지를 설명했다.

그러나, 급유선업계는 물론 예부선업계 등 연안해운업계가 대거 참석한 이날 행사에서 연안해운업계는 갑작스런 국토해양부의 이같은 정책에 대해 강력하게 항의하고 "현장을 전혀 모르는 정책 추진"이라고 성토했다.

<정부 정책은 업자는 물론 선원 생존권도 빼앗은 격>

본지는 지난 22일 한국급유선선주협회를 찾아 김희윤 회장으로부터 이와 관련한 업계의 처지를 들어보았다. 김희윤 회장은 "선박과 선원의 안전도 좋지만 업체가 도산하면 업자는 물론 선원들도 생존권을 박탈당한다"며 자칫 빈대를 잡으려다 초간삼간을 태우려는 우를 범할 수도 있음을 경고했다.

김 회장은 "업계에 큰 부담을 주면서 안전을 확보하기 보다는 업계의 부담도 줄이고 안전도 확보할 수 있는 합리적인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고 말문을 열었다.

김 회장의 말에 따르면 전국 항만에서 벙커링을 하고 있는 급유선업체들은 250여개로 대부분 한 두척의 소형 선박을 이용해 영업하고 있는 영세한 업체들이다. 선박 척수로는 300척에 달하고 이중 70~80척 가량이 이번 안전관리 확대적용을 받게 될 처지다.

김 회장은 가장 업계의 부담이 되는 것이 선원의 3교대 근무라고 설명했다. "현행 급유선은 2교대로 운항을 하고 있다. 보통 5명의 선원이 운항을 하는 데 안전관리가 확대되면 3교대로 9~10명의 선원이 승선해 운항을 하게 된다"고 했다.

김 회장의 말대로라면 월 평균 선원인건비가 1000만원 가량이나 증가하게 된다. 하루하루를 영업을 하면서 운영을 하고 있는 업계로서는 부담이 아니라 생존을 위협당하는 수준이다.

김 회장은 또한 선원이 증가하면서 소형 선박에 이를 수용할 거주구역이 턱없이 부족하다고 주장했다. 100톤급 선박에 10명의 선원이 거주하는 것은 또 다른 불편을 초래해 결국 안전에도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크다는 것이다.

또한, 선원들이 연안해운업계의 근무를 꺼려하는 현 상황에서 선원의 정원을 늘리는 것은 선원 확보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자칫 선원확보가 어려워지면 운항 조차 불가능해 영업에도 지장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선원확보가 어렵다고 경험이 없는 초보선원들을 마구 쓴다면 안전사고가 급증할 우려가 크다.

김 회장은 업계의 부담을 주지 않고 안전을 보다 확보할 수 있는 방안으로 해운선진국인 일본에서 추진하고 있는 '알람시스템' 도입을 의무화하자고 제안했다. 선원들의 졸음운전이나 일정시간 자리를 비웠을 때 경고음을 발함으로써 안전을 보다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다.

김 회장은 "급유선업계에 종사하는 선원이 1500~1800명에 이르는 것으로 안다"면서 "만약 정부가 일방적으로 무리한 정책을 추진해 업계가 문을 닫게 된다면 선원과 그 가족에 대한 생존권도 정부가 책임져야 한다"고 일침을 놓았다.

<유류중계기지 건설하면 생존권 빼앗기는 급유선업계도 보상해야>

한편, 김 회장은 이와는 별도로 부산신항에 건설예정인 유류중계기지에 대해서도 우려를 표했다. 유류중계기지가 건설되고 파이프라인을 통해 벙커링을 할 경우 급유선업계가 설 자리가 없어지기 때문이다.

그는 유류중계기지를 건설하는 데에는 원칙적으로 반대를 하지만, 만약 부득이하게 건설이 된다면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는 급유선업계에 대해서도 이에 상응하는 보상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은 "채산성도 떨어지고 위험성도 높은 유류중계기지를 누구의 이익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지 알 수 없다"고 꼬집으며 "급유선업계가 생존권 확보차원에서 강력한 대응을 펼치겠다"고 경고했다.

최근 업계에서 거론되고 있는 초대형유조선을 스토리지로 이용해 벙커링을 할 수 있는 '오션탱커' 도입에 대해서는 "반대할 이유가 없다"고 김 회장은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