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1-12-03 16:24 (금)
코레일 무개화차에도 컨테이너 수송
코레일 무개화차에도 컨테이너 수송
  • 윤여상
  • 승인 2011.07.11 0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차운용효율화·수익증대·비용절감·고객만족 한몫
<사진설명> 무개화차에 컨테이너를 실은 열차가 화순역을 통과하고 있다.

코레일 물류본부(본부장 이건태)는 7월부터 기존에 석탄이나 철광석 같은 산화물만 수송한다는 고정관념을 바꿔 무개화차에도 컨테이너를 수송한다고 밝혔다.

정부의 녹색성장 정책과 고유가 행진 등으로 컨테이너 수송량이 지속적으로 증가되고 있어, 컨테이너 화차 운용률을 최대한 높이는 등 효율적으로 운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월말 등 수요가 급증하는 특정일에 일부 화차 부족현상이 발생되고 있어 수송력 확충이 필요한 실정이었다.

물류본부는 석탄수송 감소 등 물류환경 변화에 따라 일부 여유차량을 활용하는 방안을 다각적으로 검토한 바, 장기유치 중인 무개화차 중 100량을 선정하여 40피트 컨테이너 수송용으로 용도를 전환, 검수비용을 절감하고 화차를 적기에 수급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안전수송 확보를 위해 사전 기술적 검토를 통해 화차 바닥을 보강하고 컨테이너 적하시험과 본선에서 90km/h까지 시험 운행한 결과 안전성을 검증하기도 했다.

개선된 무개화차 운용으로 연간 40억원의 추가 수익 및 3억원의 비용절감 효과로 무개화차 운용기간(약 3.5년)에 약 42만톤을 증수송하여 약 150억원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건태 물류본부장은 “무개화차에 컨테이너도 수송하겠다는 개선 의지와 발상의 전환은 업무에 대한 두려움 보다는 하면 된다는 자신감을 실천한 좋은 사례였다”면서, “이번 개선 사례를 바탕으로 철도물류차량의 운용실태를 면밀히 분석하여 효율적인 운영방안을 지속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