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3 14:54 (화)
오염물질배출 24시간 실시간 감시
오염물질배출 24시간 실시간 감시
  • 채정연
  • 승인 2004.12.03 0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경청, 원격감시시스템 도입

해양경찰청은 효율적인 해양오염 예방활동과 해양환경보호를 위한 국제적인 규제강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24시간 원격감시시스템을 도입, 운영에 들어간다.

해양환경감시원에 의해 해양오염물질의 배출행위를 적발하고 있으나 광범위한 해역에 대한 감시기능이 부족하고 야간에 발생되는 오염행위의 적발에 어려움이 있는 등 해양오염 감시에 한계가 있음에 따라 이 같은 감시시스템의 도입이 추진됐다.

원격감시시스템은 해양오염의 발생 빈도가 높은 취약해역에 고성능 CCTV를 설치, 초고속 인터넷망을 통해 실시간 영상으로 해상치안 종합상황실에서 해양오염행위를 감시할 수 있는 시스템.

부산, 울산, 군산, 여수, 포항, 통영 등 6개 해양경찰서 관할해역 각 2개소에 우선 설치, 운영하며 선박 등으로부터의 해양오염행위 집중 감시는 물론 항만내에서의 선박 입·출항 및 각종 안전사고까지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이 시스템은 디지털영상으로 실시간 저장돼 오염행위자 적발시 증거자료로 활용되고, 해양오염사고 발생시에는 영상 정보를 통한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이 이뤄질 수 있어 해양환경 피해를 최소화하는 등 다각적인 해양오염관리가 가능하다.

이에 따라 해경은 연내 원격감시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내년도 상반기까지 운용, 실태 분석후 기대효과와 호응이 좋을 경우 관내 CCTV감시구역을 점차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