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5-27 16:23 (월)
ILO, 여성인력 충원으로 선원인력 감소에 대처
ILO, 여성인력 충원으로 선원인력 감소에 대처
  • 해사신문
  • 승인 2004.04.30 0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LO, 여성인력의 중요성 강조

ILO는 최근 발표한 보고서를 통해 전세계 선원인력 감소를 여성인력으로 충원해 대처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ILO가 발표한 보고서는 “Get yourself a proper job, girlie!:Recurtment, retention and women seafarers”로 선원연구기관인 Seafarers International Research Centre(SIRC)와 함께 연구작업을 수행했다.

이러한 여성인력에 대한 중요성은 과거에도 지적된 바 있는데, 1997년 IMO는 여성인력이 전 세계 상선대의 선원인력 충원을 위해 아직 활용되지 않고 있는 인력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이와 함께 2003년 OECD도 보고서를 통해 여성인력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 전세계 선원인력 부족 예상

ILO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전세계 여성선원인력은 총 선원인력 125만 명 중 약 1~2%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00년에 BIMCO와 ISF는 보고서를 통해 전 세계 선원인력이 2010년 약 12%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며, 현재의 선원공급율이 지속된다면 약 4%가 부족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EU지역만 해도 2006년까지 현재의 2배 이상의 인력이 필요하나 2001년 기준으로 볼 때 1만3000여명의 선원인력이 부족한 것으로 보고됐다.

■ 여성인력 고용 인식 전환 필요

ILO보고서는 여성 선원인력이 남자선원들과 함께 작업하려면, 여전히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다고 지적했다.

즉 여성 선원인력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나 이들은 성희롱과 차별에 시달리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 보고서는 여성인력을 고용한 경험이 없는 고용 선주들은 여성인력이 이 분야에 맞지 않을 것이라는 인식이 크게 자리잡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ILO는 면담조사를 통해 이러한 문제점들에도 불구하고 여성인력들이 이 분야에 진출하겠다는 강한 의사가 있다고 지적했다.

■ 여성인력에 대한 훈련과 투자 미흡

이와 함께 ILO보고서는 여성인력의 훈련과 개발에 투자를 적게 하고 있기 때문에 남성 인력보다 선원직 이탈이 쉽게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는데,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성 선원인력들은 상당기간을 선원직에 종사하고 있으며, 이들 중 대부분이 결혼을 통해 가정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 보고서는 여성인력에 대한 투자와 훈련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은 여성인력에 대해 선사들의 고정관념이 자리잡고 있기 때문이며, 이러한 이유로 선사들은 상당한 손실을 초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 여성인력에 대한 투자 획대 절실

ILO보고서는 이 같은 분석을 통해 선사들이 여성에 대한 투자와 활용도를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ILO는 전세계 선원인력 감소에 대한 대처방안으로 이 분야에 기꺼이 헌신하겠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는 많은 여성인력에 대한 투자를 증대하고, 선사들이 여성인력에 대한 고정관념에서 탈피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김태일 연구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