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16 16:07 (화)
"국민 안전 지키는 방안 찾아요"…해경청, 공무원부문 아이디어 접수
"국민 안전 지키는 방안 찾아요"…해경청, 공무원부문 아이디어 접수
  • 해양안전팀
  • 승인 2024.04.01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경청 청사
해경청 청사

 

해양경찰청(청장 김종욱)은 4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관세청, 경찰청, 소방청, 특허청과 함께 국민안전을 위한 '2024 국민안전 발명챌린지' 공무원 부문 아이디어를 접수한다고 밝혔다.

올해 7회째를 맞는 국민안전 발명챌린지는 국민과 해양경찰청·관세청·경찰청·소방청 공무원이 참가하여 재난·치안 분야의 우수한 안전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국민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다부처 대회이다. 2023년부터 대국민 부문을 신설하여, 공무원 부문과 대국민 부문을 나누어서 진행하고 있다.

공모 내용은 즉시 현장에 적용 가능한 국민안전 관련 아이디어로, 해양경찰청·관세청·경찰청·소방청 소속 공무원 및 직원은 누구나 ‘아이디어로*을 통해 1인당 최대 5건까지 응모가 가능하다. ‘아이디어로’는 국민이 쉽고 안전하게 아이디어를 나눔·거래할 수 있는 특허청의 온라인 플랫폼(www.idearo.kr)이다.

각 분야 전문가 심사를 통해 선정된 총 24건의 아이디어는 지식재산 전문가와 전·현직 현장 전문가와 함께 아이디어를 구체화하여 특허 출원까지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선정된 아이디어가 고도화되면, 최종 심사를 거쳐 포상을 결정하고, 연말 시상식을 통해 국회의장상 등을 수여하고 상금을 지급하며 전시·홍보, 기술이전 등의 후속 조치를 통해 우수 아이디어가 실제 재난·재해, 사건·사고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대국민 참여 부문은 공무원 부문과 별도로 5월부터 시작되며, 제안된 우수 아이디어는 나눔을 통해 국민들에게 공개 후 각 기관에서 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우수 아이디어 제안자에게는 상장과 상금이 수여된다.

해양경찰청에서는 지난해 공무원 부문 공모전에서 대상인 국회의장상(이덕규 경사의‘신속 출입문 개방 장치’)등 8건 개인상과 단체상(해양경찰연구센터)을 수상했다.

2024 국민안전 발명챌린지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해양경찰연구센터(042-640-2729)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