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04 06:33 (월)
내년 한국서 '해양협력대화' 개최…한중 부국장급 회의서 합의
내년 한국서 '해양협력대화' 개최…한중 부국장급 회의서 합의
  • 해양정책팀
  • 승인 2023.12.08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중 해양문제 관련 부국장 회의가 우리측 강영신 외교부 동북아시아국 심의관과 중국측 양런훠(Yang Renhuo, 楊仁火) 외교부 변계해양사 부국장의 공동 주재로 중국 상하이에서 지난 6일 개최됐다.

우리측에서는 외교부, 해양수산부, 국방부, 해양경찰청, 주중국대사관, 그리고 중국측에서는 외교부, 중앙외사판공실, 국방부, 자연자원부, 생태환경부, 교통운수부, 농업농촌부, 해경국 등이 참여했다.

이번 회의에서 양측은 다양한 분야에서의 실질협력 증진 방안, 해양 관련 현안 등에 대해 폭넓은 의견을 교환했다. 특히, 양측은 해양 관련 사안에 있어 정당한 해양 권익에 대한 상호존중, 호혜 및 공동의 이익, 국제법 준수를 바탕으로 해양 질서를 안정적으로 관리해 나가는 것이 양국 관계에 중요하다는 점에 공감했다.

아울러, 해양환경·과학기술·어업·안전(수색·구조 등) 등 다양한 해양 분야에서의 실질협력 증진을 위해 상호 교류와 협력을 지속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외교부는 "양측이 내년 이른 시기에 제3차 '한중 해양협력대화'를 한국에서 개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중 해양협력대화'는 한중 간 해양문제 전반에 대해 종합적으로 조율·협의하는 국장급 협의체로서 그간 두 차례(21.4.14. 및 22.6.16.) 열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