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18 11:22 (목)
KOMSA, 중소형 선박 설계도면 및 설계기술정보 무료로 제공
KOMSA, 중소형 선박 설계도면 및 설계기술정보 무료로 제공
  • 해양안전팀
  • 승인 2023.11.06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공 KOMSA
제공 KOMSA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 이사장 김준석)은 중소형 선박의 표준화된 설계도면과 설계기술정보를 무료로 제공하는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6일 밝혔다.

선박 설계사무소나 조선소 등은 선박을 건조하기 전에 선박안전법과 어선법 등에 따라 공단의 설계도면 승인을 반드시 받아야 한다. 공단은 선박에 사용되는 각종 재료‧기기‧선체‧의장품‧전기설비 등에 대해 국내 관련 법규 및 신청자의 사양에 따라 설계 도면을 검토·승인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최근 5년간 공단의 도면 승인 선박 척수는 연평균 5900여척으로, 월평균 490척, 하루평균 16척 수준이다. 

해당 서비스는 공단에서 관리하는 중소형 선박 설계도면 3만5000여 건의 데이터베이스(DB)를 바탕으로 ▲최신 조선해양 기술동향 ▲선박의 톤급별‧선종별(어선, 여객선, 예인선, 유조선 등) 표준설계도면 ▲선종별 어획물 적재가이드에 대한 기술정보 등을 무료로 제공한다. 표준어선형 어선 등 선종별 설계 우수사례와 공단이 자체 개발한 선박설계 관련 소프트웨어(SW) 활용법도 안내한다.

선박 설계도면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지적 사항도 도면별로 확인할 수 있다. 중소형 선박 설계업체를 위한 설계기술 ‘질의응답(Q&A)’과 ‘자주 묻는 질문(FAQ)’ 온라인 게시판도 운영한다.

공단의 중·소형 선박 설계도면‧설계기술정보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는 ‘해양교통안전정보시스템(MTIS)’ 누리집(mits.komsa.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설계업체 등은 공단의 해양교통안전정보시스템(MTIS) 누리집(mtis.komsa.or.kr/mb/signup)에서 회원가입을 하면 된다.<회원가입 절차: (권한선택)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 (약관동의) → (실명확인) → (정보입력)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중부지사-설계업체명칭(사업자 등록증 첨부 필수)>

김준석 이사장은 “이번 서비스를 통해 선박 설계 단계부터 건조까지 소요 시간이 단축돼 중‧소형 선박설계의 안전성과 효율성이 높아질 전망이다”면서 “공단은 앞으로도 고객 맞춤형 선박 설계기술정보 서비스를 제공해 영세 선박설계 업체와의 동반성장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공단은 영세 선박 설계사무소 간 품질 차이를 개선하기 위해, 지난 2015년부터 권역별 중소형 선박 설계업체를 대상으로 ▲중‧소형 선박 기술 세미나 ▲설계 실무자 기술워크숍 ▲설계업체 간담회 등을 개최하고 있다. 오는 23일에도 전남 목포의 서남권 스마트선박안전지원센터에서 ‘서남해권 중‧소형 선박설계 기술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오는 2026년까지 선박 설계·승인용 통합소프트웨어 11종을 순차적으로 개발, 보급해 중소선박 설계업체의 선박 도면 승인 절차도 간소화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