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16 16:07 (화)
부산해수청, 전국 최초 부표 중추 재활용으로 예산절감
부산해수청, 전국 최초 부표 중추 재활용으로 예산절감
  • 부산취재팀
  • 승인 2023.05.25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지방해양수산청장(청장 윤종호)은 항로표지시설인 부표의 무게중심을 잡기 위해 하단부에 설치하는 링 모양의 주철인 중추(重錘)를 재활용하기 위한 기준을 마련함으로써 예산을 절감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중추는 개당 무게가 200kg 가량으로, 신규 제품의 가격은 약 700만원에 이른다.

부표는 선박의 안전 운항을 위해 바다 위에 설치되는 항로표지 시설로 매 2년 주기로 물 밖으로 인양하여 정비하고 있으며, 사용이 어렵거나 수리할 수 없는 경우 부표 하단의 중추 상태에 관계없이 부표 전체를 고철로 폐기하고 있었다.

이와 관련하여 부산해양수산청에서는 손상이 없어 재사용이 가능한 중추를 부표의 신규 제작 시 재사용할 수 있도록 작년 11월에 기관 최초로 관련 규정을 개정하고 관련 업무 매뉴얼도 자체 제작하여 올해 5월에 각 지방해양수산청 및 관련 업계에 전파하여 공유했다.

이에 따라 부산해수청은 금년도 부표 제작 시 12기에 재활용 중추를 사용함으로써 8000만원의 예산을 절감했다. 이를 타 지방해수청과 민간기업에도 확대 적용할 경우 매년 약 20억원 가량의 예산이 절감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중추가 전량 수입되고 있는 상황에서 중추의 국내 수급 상황 개선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정식 부산해수청 항로표지과장은 "앞으로도 부표의 중추 외에도 항로표지 중 재활용 가능한 구성품을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국가 예산 절감 및 자원 절약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