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19 19:55 (금)
"부산엑스포 지지해 달라"…해수부장관, 태평양도서국 방문
"부산엑스포 지지해 달라"…해수부장관, 태평양도서국 방문
  • 해양정책팀
  • 승인 2023.05.15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승환 장관 지난해 7월 방문 모습(제공 해양수산부)
조승환 장관 지난해 7월 방문 모습(제공 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는 5월 15일부터 19일까지 통가, 피지, 뉴질랜드 등 태평양 도서국과 협력사업을 논의하며 2030 부산세계박람회에 대한 지지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승환 해수부 장관은 지난해 7월에 이어 두 번째 대통령 특사신분으로 대상국들을 방문하게 된다. 

먼저, 통가에서는 지난해 피지 방문 시 면담했던 통가의 시아오시 소발레니(Siaosi Sovaleni) 총리를 다시 만나 해양수산 분야 협력 사업 계획을 논의하고, 피지에서는 지난해 총선으로 정부가 교체된 피지 부총리와 수산산림부 장관을 새롭게 만나 ‘한-피지 해양수산 협력센터’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조 장관은 통가, 피지에 해사분야 인적역량 강화, 수산분야 최고위급 특별정책 연수 등 2024년에 추진할 새로운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의 내용을 설명하고, 이달 말 개최될 ‘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의’에 양국 총리의 참석을 요청할 예정이다.

이번에 처음 방문하는 뉴질랜드에서는 남극 분야 협력과 더불어, 태평양 도서국 지원정책 정보 등을 양국이 공유하고 협력하는 내용의 업무협약 체결을 제안할 계획이다. 

조 장관은 “다시 한 번 만나게 된 태평양 도서국 정상과 각료분들에게 ‘자유, 평화, 번영의 인도-태평양 전략’과 더불어 대한민국의 경제성장 등 성공경험을 공유하여 2030 부산세계박람회에 대한 지지를 최대한 이끌어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