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9 13:57 (금)
해양조사원, 기후변화 연안재해 중장기 로드맵 구축
해양조사원, 기후변화 연안재해 중장기 로드맵 구축
  • 부산취재팀
  • 승인 2023.05.12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공 국립해양조사원
제공 국립해양조사원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원장 이철조)은 11일 '기후변화 시나리오 기반 연안재해 위험평가 기획연구 착수보고회'를 개최하고, 미래 기후변화를 반영한 연안재해 대비 방안을 논의한다고 밝혔다.

연안재해 위험평가란 해양으로부터 기인한 재해가 연안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를 5등급(1:낮음 ~ 5:높음)으로 평가한 자료이다.

지금까지는 현재 상태를 기준으로 진단·생산하고 있지만, 미래에 발생 가능한 연안 재해 대비를 위해 장기 해수면 상승과 같은 기후변화 요소들이 반영되어야 한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국립해양조사원은 이를 위해 이번 기획연구가 추진하게 되었다.

최근 기후변화로 인해 태풍의 강도 증가, 해수면 상승 등이 가속화되고 있다. 특히 국립해양조사원은 IPCC 제6차 보고서 기준에 따라 고탄소 시나리오(SSP 5-8.5)를 적용해 우리나라 주변 해역의 해수면을 고해상도 수치모델(6km)로 분석하였으며, 2100년까지 평균해수면이 최대 82㎝까지 상승할 수 있는 것으로 공표한 바 있다.

기후변화에 취약한 연안의 재해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기후변화로 인한 강수, 태풍의 강도 및 빈도 변화와 가장 최신의 정확한 해안선, 수심 및 연안 시설물(해안구조물, 항만구조물 등) 위치 등이 연안재해 위험평가와 해안침수예상도 제작 시 잘 반영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단순히 육상표고에 해수면 상승 값을 더한다면 현재 해안선과 연안시설물을 고려하지 않아 자료의 오차가 나타날 수 있다. 또한, 해안도로, 도시 등 개발과 구조물로 인해 해안선 등의 변화가 발생하면, 폭풍해일에 의해 영향 정도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번 기획연구를 통해 최근 급변하는 해수면 상승, 태풍의 강도와 횟수 증가, 집중호우 등 기후위기 정보를 추가 반영하기 위한 연안재해 위험평가 로드맵을 올해 연말까지 마련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주요 위험 예상 지역을 대상으로 국립해양조사원의 최신 해안선과 수심자료, 위성사진 등과 연안의 이용·개발 현황 및 피해대상(인적, 물적 요소) 등의 지표들을 검토하고 연안재해 위험평가에 반영할 예정이다.

또한 연안재해 위험평가 요소 중에 하나인 연안의 침수예상도를 개선하기 위해 미래 기후변화 요인과 하천범람, 월파, 집중호우로 인한 대도시의 내수침수 등의 복합영향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고, 도출된 복합영향을 적용한 해안침수예상도의 시범 생산과 검증을 통해 그 타당성을 제시하고, 향후 해안침수예상도의 본격적인 작성을 위한 계획을 로드맵에 반영할 방침이다.

이철조 국립해양조사원장은 “이 기획연구를 통해 다양한 미래 기후변화 요인에 따른 연안재해를 과학적으로 사전에 예측하고, 재해로부터 연안지역의 안전을 효과적으로 대비하는 방안이 도출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