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0 10:23 (토)
"부산항만공사 건설본부장도 해수부가 차지하려는가"
"부산항만공사 건설본부장도 해수부가 차지하려는가"
  • 부산취재팀
  • 승인 2023.04.13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항만공사노동조합(위원장 박신호)이 공사 임원 공모와 관련해 공정성과 투명성을 요구하며 해양수산부를 상대로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현재 부산항만공사임원추천위원회는 공사의 임원인 건설본부장(부사장) 공모 절차를 진행 중이다. 최근 4명의 후보에 대해 면접을 실시하고 전원 해수부에 추천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공사노조는 '공정한 임원 선임을 해양수산부에 촉구한다'는 성명서를 통해 "신임 건설본부장 공모가 진행 중에도 불구하고 해수부 관료 내정 소문이 기관 안팎에서 들려오고 있다"고 비난을 퍼부었다.

현재 건설본부장에는 해수부에서 이상권 전 제주도 해운항만과장이 공모에 참여하고 있다. 이 전 과장은 지난달 부이사관으로 명예퇴직 했다. 공사 내부에서는 이형하 항만건설실장과 전성훈 항만시설부장이 공모에 참여 중이고, 박호교 전 실장도 도전하고 있는 상황이다.

노조가 성명서를 발표한 것은 공사 임원을 해수부 등이 독점하려는 의도가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내부 직원들의 승진 기회를 차단하면서 내부에서 불만이 폭발하고 있는 양상이다. 노조는 이상권 해수부 출신 인사에 대해 반발하고 있는 것이다.

노조는 "공공기관 임원은 청렴성과 더불어 실무적 능력이 겸비되어야 한다. 특히, 건설본부장은 기술적 지식과 함께 풍부한 현장 경험 없이 직을 수행하기 어렵다"면서, 사실상 해수부 출신 인사를 배격했다. 

노조는 "갖은 의혹과 불신 속에서 해수부는 공정한 임원선정 과정을 약속하라"면서, "임원 공모에 언제나 해수부 관료가 나타났다. 오해하지 않을 수 없다. 그리고 실제 임원에 선정되는 횟수가 늘어가고 있으며, 낙하산 인사에 대한 인식은 높아져만 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건설본부장 선임 결과를 수용할 수 있도록 해양수산부의 책임 있는 자세도 요구했다.

또한, 노조는 "산하기관 지배구조를 강화하라"고 했다. 해수부가 상급 기관으로서 산하 공공기관
의 자율성과 효율성 확보에 책임이 있다는 것이 노조의 주장이다. 노조는 "산하기관 임원진 인사 관여를 일정부분 인정한다"면서도, "그러나 임원진의 내부인사 비중은 적어도 절반 이상은 돼야 하지 않느냐"고 따졌다. 

노조는 "그간 채용비위, 뇌물수수 등 굵직한 사건에 연루된 것은 모두 외부 인사였다. 무능에 식물 임원으로 퇴직한 것도 외부 인사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조는 "건설본부장 선임 결과에 의혹이 있으면, 그 책임을 묻고 또 따져 물을 것"이라고 해수부에 경고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