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9 18:29 (금)
철도물류 5년간 2배 확대…화물열차 고속운행 추진
철도물류 5년간 2배 확대…화물열차 고속운행 추진
  • 물류산업팀
  • 승인 2023.04.11 0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차 철도물류산업 육성계획' 확정…장대화물열차 본격 도입
제공 국토교통부
제공 국토교통부

 

정부가 철도를 통한 연간 물류 수송량을 2026년까지 5000만톤으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지난 2021년 철도화물 수송량에 비해 2배 늘린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이를 위해 기존 열차보다 50% 더 많은 물량을 실을 수 있는 장대화물열차를 도입하고 고속화물열차 운행 비중을 50%까지 늘린다.

국토교통부는 향후 5년간의 철도물류산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제2차 철도물류산업 육성계획’을 마련·확정했다고 최근 밝혔다.

철도는 국가 간선물류체계의 핵심적 수송수단임에도 불구하고 석탄 등 전통적인 운송품목의 수요 감소와 철도의 구조적 특성 등으로 그 역할이 점차 축소돼 왔다.

철도를 통한 물류 수송량은 2010년 3922만톤에서 2021년 2678만톤으로 31.7% 감소했다.

그러나 탄소중립 시대에 철도가 온실가스 배출량이 비교적 적은 운송수단으로 주목받으면서 철도물류산업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철도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도로 수송 대비 약 3.8% 수준이다.

이에 국토부는 이번 제2차 철도물류산업 육성계획을 수립, 철도물류산업이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고 타 교통수단과 공정한 경쟁체계가 확립될 수 있도록 제도적 기반과 지원방안을 마련했다.

육성계획에서는 ‘탄소중립을 선도하는 지속가능한 철도물류산업 생태계 육성’을 비전으로 2026년까지 철도화물 수송량 5000만톤을 달성할 수 있도록 분야별 4대 추진전략과 10개 추진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우선 국토부는 철도 운영사의 운송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1회 수송량이 기존보다 50%가 증대된 장대화물열차를 본격적으로 도입하기로 했다.

또 시멘트, 철강 수송 용기를 컨테이너와 같은 형태로 표준화·규격화한다.

올해 하반기부터 오봉-부산항신항 구간에 장대화물열차 1개 편성을 정기 운행하고 대피선 등 장대화물열차를 위한 시설을 개량해 운행 편수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시속 120km급 고속화물열차 운행 비중은 32%에서 50%까지 늘리기로 했다.

이와 함께 화물열차 지연운행을 판단하는 기준을 기존 60분에서 여객열차와 같은 30분으로 강화해 시간 경쟁력을 높일 방침이다.

국토부는 또 철도공사 자회사 등을 활용해 철도운송과 함께 상하역, 셔틀운송까지 포함하는 통합수송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간선철도로 운송된 화물이 곧바로 상하역, 화물분류, 수송까지 이어지도록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복합물류시설을 구축한다.

경부선 의왕 ICD-부산역 구간 등 1개 노선당 2개 이상의 역에 복합물류시설을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철도 수송이 어려운 도심지까지도 배송이 가능하도록 도시철도 역사, 차량기지와 연계한 생활 밀접 배송서비스도 도입한다.

별도의 상하차 장비 없이 컨테이너를 실은 트레일러를 화물열차에 바로 실어 운송하는 ‘피기백’ 등 신기술을 도입해 환적 과정은 최소화한다.

신선식품 수송에 필요한 컨테이너 기술을 개발해 운송 품목 다변화도 추진하기로 했다.

KTX를 활용해 전국 어디서나 2시간대 배송이 가능한 특송서비스는 KTX-이음 등 신규 고속열차에도 적용한다. 특송서비스를 위한 전용공간과 시설도 확충할 계획이다.

KTX특송은 지난달부터 ‘짐캐리’에서 하고 있으며 올해 상반기 내 전국 13개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또 철도화물역 거점역 지정요건과 시설기준을 확립하고 거점역을 중심으로 시설 개량과 함께 신기술을 우선적으로 도입할 방침이다.

화물열차의 접근성 강화를 위해 연결선·인입선 등을 건설하고 필요한 타당성조사 시 비용·편익항목 등을 개선해 철도물류의 경제성을 정확하게 평가할 예정이다.

중장기적로는 전기기관차가 디젤기관차를 완전히 대체할 수 있도록 수소연료전지·하이브리드 전기기관차 도입 전략을 마련한다.

자동·무인화 기술로 선적·하역·보관·운송을 할 수 있는 미래형 철도물류시스템도 구축하기로 했다.

도로·항공·해운 등 다른 수단과 운송정보를 공유하고 연계할 수 있는 통합정보시스템도 마련한다. 철도화물 수송 전과정에 대한 추적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화주 및 무역업체에 실시간 운송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김민태 국토부 철도운영과장은 “다가오는 탄소중립 시대를 선제적으로 대비할 수 있도록 이번에 마련한 육성계획을 바탕으로 세부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해 철도물류산업이 국가 물류체계에서 핵심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육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