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3 15:28 (화)
김일동 예선업조합 이사장 "매년 예선사용료 협상 추진해 나갈 것"
김일동 예선업조합 이사장 "매년 예선사용료 협상 추진해 나갈 것"
  • 항만산업팀
  • 승인 2023.03.30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합원사의 경영난 해소와 입출항 선박에 대한 안전 확보 및 양질의 예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예선사용료 인상 협상을 매년 추진해야 합니다."

지난 3월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한국예선업협동조합(이하 예선업조합) 사무실에서 만난 김일동 예선업조합 이사장은 "중앙예선운영협의회 및 한국해운협회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매년 예선사용료를 조정하도록 추진해 나가겠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예선업조합은 지난해 11월 중앙예선운영협의회에서 예선사용료를 8.4% 인상하기로 합의했다. 김 이사장의 설명에 따르면, 예선사용료는 약 4년마다 협의를 거쳐 조정하고 있다. 하지만, 조정기간이 길기 때문에 물가 및 유류비 등을 반영하지 못해 예선업계가 경영난 등에 대처하기 어렵다는 것이 김 이사장의 설명이다.

김 이사장은 "항만하역요금은 매년 노사정으로 구성된 항만하역료조정협의회에서 협의를 거쳐 해양수산부 장관이 인가하고 있다"면서, "예선사용료도 이와 같이 중앙예선운영협의회를 열어 인상요인을 검토한 후에 이를 적기에 반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실무위원회를 통한 주기적인 소통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김 이사장은 최근 해운업계에서 선원 부족 현상과 맞물려 항만예선에서도 안정적인 선원 수급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국내 예선업계는 사실상 연간 선원 수요가 10여 명으로 선원 수급에는 그다지 문제가 되지 않는다. 특히, 예선 선원의 특성상 출퇴근한다는 장점도 있어 타분야에 비해 선호도도 좋은 편이다.

하지만, 김 이사장은 선원 수급에 문제가 커지기 전에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못박았다. 예선업조합은 지난해 한국해양수산연수원과 예선 선원 교육과정 개설을 협의한 바 있고, 최근에는 해양수산연수원 및 해사고 등과 이에 관한 논의도 진행했다. 

김 이사장은 "연수원과 해사고 등에서 교육과정을 개설하여 양질의 선원을 양성해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서 올해 하반기에 연수원과 해사고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내년에는 양성프로그램을 시행하도록 역량을 쏟겠다"고 말했다.

김 이사장은 최근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으로 우리 사회에서 안전에 관한 논의가 활발한 상황에서 예선분야애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조합의 역할도 제시했다. 조합의 설명에 따르면, 최근 항만예선 사고원인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이 선박 운항 및 직무 중 과실로 안전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김 이사장은 "조합원사의 안전관리자에 대한 교육 실시와 현장 점검을 통해 안전사고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면서, "전문적인 공공기관인 해양환경공단 등과 협력하여 협업 과제를 발굴하는 등 안전 강화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최근 해운업계의 최대 화두 중 하나인 '친환경선박'과 관련한 의견도 개진했다. 정부는 친환경인증선박 보급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다. 예선업계도 지원 대상이다. 선가에 따라 보조금을 차등으로 지급학고 있으며, 최대 50억원까지 보조금이 지급된다.

김 이사장은 "해수부에서 인증제도를 도입해 신규 선박 건조자금을 일부 지원하고 있는 만큼, 이에 관심이 있는 조합원사에게 참여를 할 수 있도록 안내를 했다"고 말했다. 해수부는 이달 말까지 지원서를 받아 심사위원회에서 보조금 지급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김 이사장은 해수부가 추진하고 있는 예선서비스 이용자 만족도 평가에서 조합원사가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올해 상반기 용역에 착수하고, 현장 조사를 하게 되는 하반기에는 조사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조합원사와 소통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밖에도 해수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항만관련 공유체계인 'PORT-MIS'를 통해 예선 및 도선 사용 상황을 자동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해수부와 협조해 나가겠다고 김 이사장은 전했다. 현재 예선을 사용한다고 신고하고도 실제로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김 이사장은 "선원 수급 문제를 비롯해 우리나라 해양력 강화 측면에서 많은 현안이 산적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우리 예선업계에서도 국가 차원의 해양 발전을 위해서 노력하고 협조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예선업계와 유조선업계의 '뜨거운 감자'로 논란이 되고 있는 '대산항 예선료 문제'와 관련해서는 대산지부에서 유조선업계와 협의를 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아직 타결은 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예선업계가 5년간 60억원의 상생발전기금을 지급하기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가운데, 지급 시기 및 방법에 대해서는 양측의 의견이 갈리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