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9 16:04 (금)
"항만공사에 해피아 설 곳 없다"…결국 노동조합이 들고 일어났다
"항만공사에 해피아 설 곳 없다"…결국 노동조합이 들고 일어났다
  • 해양정책팀
  • 승인 2023.03.30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공 전해노련
제공 전해노련

 

글로벌 물류업계의 신뢰성이 요구되고, 항만분야의 전문성이 확보되어야 하는 '항만공사 임원자리'를 주무부처인 해양수산부가 '퇴직하는 공무원들로 꽂아넣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상황에서, 결국 해양수산분야 공공기관 노동조합이 이를 보다못해 해수부를 규탄하며 단체행동에 나섰다.

해양수산 공공기관 노동조합 측에 따르면, 부산항만공사노조와 여수광양항만공사노조, 인천항만공사노조, 그리고 울산항만공사노조 등은 세종시에 위치한 해수부 청사 앞에서 연대투쟁에 나섰다.

"해수부 퇴직 공직자를 내정하지 말고, 공정한 공모 절차에 따라 전문성과 도덕성을 겸비한 인사를 항만공사 임원으로 임명하라"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현재 일부 항만공사 사장과 임원을 제외하고는 해수부가 임원자리를 모두 꿰차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항만공사 자회사까지도 낙하산인사가 판을 치면서, 대한민국 항만의 전문성과 글로벌 이미지 마저 추락하고 있는 위급한 상황이다.

일례로 인천항만공사 사장 공모를 두고는 인천지역에서는 언론과 시민단체 등이 '해피아인사', '낙하산인사', '공모가 무의미한 내정인사'라는 극단적인 표현까지 나오고 있지만, 사실상 결정권을 쥐고 있는 해수부는 이에 대해 어떠한 반응도 내놓지 않고 있다.

전국공공산업노동조합연맹과 전국해양수산노동조합연합, 공기업정책연대, 부산-인천-울산-여수광양항만공사노조가 연대하여 해수부 앞에서 연대투쟁에 나선 이들은 "해양수산 공공기관의 청렴성과 공정성을 주무부처인 해수부가 책임져야 한다"고 촉구하면서, "전문성과 공정성을 결여한 해수부 출신 퇴직인사의 내정을 반대한다"고 경고했다.

해양수산 공공기관 노동조합 연대인 '전해노련'은 이같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해수부에 대한 투쟁 강도를 높여나가겠다는 방침도 정해놓고 있다. 그만큼 해수부 인사 방침이 도를 넘어가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된다.

해양수산 공공기관 노조에서 연대해 이같은 투쟁에 나서는 것은 특히, 항만공사 임원들을 무능력하고 비전문적인 해수부 퇴직인사들로 채워놓고 있고, 이같은 비정상적인 인사를 해수부가 지금도 지속적으로 획책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들은 "임원 공모 중에 이미 해수부 관료가 내정되어 있다는 소문이 퍼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인천항만공사 사장 공모를 두고 지적한 내용으로 보인다. 수산분야 전문가인 이모 현직 수산정책실장이 내정되었다는 소문이 파다하기 때문이다. 유능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한 '공개모집'이라는 좋은 제도가 무색해지는 대목이다. 특히, 임원 선임 절차에서 임원추천위원회에 해수부가 관여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도 제기되고 있다.

이들은 "임원을 공모할 때 마다 힘들다"고 토로했다. 이미 항만공사 임원의 절반 이상이 해수부 등 외부인사로 내부 직원들의 사기가 떨어질대로 떨어졌다는 것이다. 공모시 마다 해수부 인사가 내정됐다는 소문이 퍼지고, 소문이 그대로 사실로 드러나면서 도덕성이 추락되고 있지만, 이를 아랑곳하지 않고 있는 해수부의 처사에 비난을 퍼붓고 있는 것이다.

아울러 이들은 "채용비위와 뇌물수수, 갑질행태의 주범이 해수부 등 외부출신 인사이다"라고 지적했다. 간혹 내부출신이 임원으로 오지만, 외부출신 인사들의 횡포로 전문적인 내부출신 인사가 일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지 않는다는 지적도 있다. 무능하고 일하지 않은 외부출신 임원이 전문적이고 유능한 내부출신 임원의 능력까지도 발휘하지 못하게 하는 상황을 해수부가 조장하고 있다는 의미로도 해석된다.

이들은 "항만공사가 기타공공기관 전환에 따라 자율과 권한이 강화되어야 함에도 해수부와 해수부장관에게 권한이 집중되는 비상식적인 상황이 됐다"고도 목소리를 높였다. 국가무역항을 관리 운영하고 있는 항만공사를 일개 '퇴직자의 밥줄'로 인식하는 해수부의 인사 정책이 과연 말이 되느냐는 지적이다.

일각에서는 세월호 9주기를 앞두고 해수부가 그 교훈을 잊고 있는 것은 아니냐는 지적도 하고 있다. 세월호 사고 당시, 해수부 장관은 물론 고위공직자와 관계기관이 작금의 상황과 같이 '철밥통'을 위해 '마피아'와 같은 행태를 보여 국민들의 비난을 받은 것을 해수부가 잊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것이다.

더불어, 해수부가 과거에 왜 다른 부처에 통폐합되었는지 되묻는 시선도 있다. 해수부의 이같은 행태가 지속되면 해수부를 없애야한다는 말도 나올 수 있다는 것이다. 해수부가 폐지되고 이를 다시 복원하기 위해 많은 고충과 노력이 있었다. 

수천 명의 해양수산 가족들이 추위를 잊고 부산역광장에 모여 해수부 복원을 외친 것은 해수부 출신 인사들의 '철밥통 유지'가 아니라 '대한민국 해양수산 발전'을 위해서라는 것을 해수부와 그 구성원들이 새겨야 한다는 의미이다.

왼쪽부터 박신호 부산항만공사노조위원장, 강덕호 울산항만공사노조위원장, 남철 여수광양항만공사노조위원장(제공 전해노련)
왼쪽부터 박신호 부산항만공사노조위원장, 강덕호 울산항만공사노조위원장, 남철 여수광양항만공사노조위원장(제공 전해노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