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9 16:04 (금)
KOMSA-KOMERI, 선박안전 및 조선해양기자재 발전 업무협약 체결
KOMSA-KOMERI, 선박안전 및 조선해양기자재 발전 업무협약 체결
  • 해양안전팀
  • 승인 2023.03.15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 이사장 김준석)은 13일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KOMERI, 원장 배정철)과 세종시 공단 본사에서 국내 연안선박 해양교통안전 연구와 조선‧해양 기자재 산업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선박 및 해양교통안전 관련 연구개발 사업 공동 기획 및 수행 ▲연구개발에 필요한 인력 교류 및 장비의 공동 활용 ▲선박 안전성 향상을 위한 선박검사 기술개발에 필요한 인력 및 구축장비 지원 ▲과학적 데이터 기반의 검사표준 구축을 위한 자문과 기술교류 정례화 등의 내용을 담았다.

공단은 이번 협약으로 조선‧해양 분야 기술개발 연구와 선박검사 기술력 향상에 시너지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고밀도 폴리에틸렌(HDPE)과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CFRP) 등 친환경 신소재를 활용한 선박건조 기술 관련 공동연구를 추진한다. 

또한, 연구원이 보유한 검사 장비 등을 활용해 선박 검사 시 과학적 데이터를 활용한 정밀한 검사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평형계측기를 활용하여 선박 복원성 검사 대상에서 제외되어 있는 소형어선의 안전성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게 되었다.
 
김준석 공단 이사장은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이 보유한 선박안전 및 조선‧해양 기자재 산업 분야의 연구역량과 첨단장비 등을 활용해, 해양교통안전의 기술혁신을 이뤄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은 국내 조선‧해양 기자재 및 부품산업의 기술개발과 기술지원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지난 2001년 설립된 산업통산자원부 산하 연구기관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