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4 18:50 (수)
부산해수청, 적극행정 앞장...드론 활용 항로표지 점검
부산해수청, 적극행정 앞장...드론 활용 항로표지 점검
  • 부산취재팀
  • 승인 2023.03.13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지방해양수산청(청장 윤종호)에서는 드론 이용 활성화 방안을 자체적으로 수립하고 올해부터 다양한 해양수산 업무에 드론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부산해수청은 2019년부터 일부 등대 시설물 점검에 드론을 도입·활용하였으나, 드론 공동활용체계의 미흡, 드론 운용 기술 부족 등으로 드론을 특정분야에 제한적으로 운용해옴에 따라 드론 이용 활성화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

  이에 따라 부산해수청은 드론이 지닌 장점을 활용하여 선박 또는 사람의 접근이 어렵거나 위험한 업무영역으로 드론 적용을 적극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우선 올해에는 기존에 드론을 이용해온 해상 등대시설 점검 외에도 암벽이나 무인도서 위에 설치된 등대 및 국유재산 관리 등에 드론을 활용하게 된다. 또한, 무인도서 불법 이용이나 개발행위를 예방하기 위한 점검활동과 해양환경 관리를 위한 해양쓰레기 분포상황 파악 등에도 드론을 활용할 계획이다. 아울러, 드론을 이용하여 공유수면의 불법 매립이나 점사용 행위를 효율적으로 단속해 나갈 예정이다.

  부산해수청은 드론 이용 활성화를 위해 ▲드론 업무 전담부서 지정 및 유관기관과 협업시스템 구축 ▲전문교육을 통한 신규 운용인력 양성 및 기존 인력 역량 강화 ▲고성능 드론 확보 및 관련 기술개발 지원도 추진할 계획이다.

  해양수산 업무에 드론을 적극 활용함으로써 한정된 인력하에서 업무 역량이 대폭 향상되고 행정업무의 안정성 제고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정식 부산해수청 항로표지과장은 “각종 첨단기술 발전에 따라 해양수산 현장에도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4차 산업혁명의 날개인 드론을 적극적·효율적으로 활용하여 다양한 업무를 혁신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