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19 11:47 (금)
제주지역 연안해운선사 공적기능 도입 세미나 개최
제주지역 연안해운선사 공적기능 도입 세미나 개최
  • 해운산업팀
  • 승인 2023.03.03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지역 물류와 연안해운선사 운영 실태, 연안해운 물류 수요 등에 대한 분석과 연안해운선사 공적기능 방안과 모델 등에 대한 토론이 진행됐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상위원회 위성곤 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 서귀포시)은 지난 3월 2일 국회에서  “제주 연안해운선사 공적 기능 도입”을 위한 정책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제주의 산업 발전과 도시 성장에 따른 해운 물동량이 획기적으로 늘고 있는 만큼, 이에 걸맞은 해운 발전 정책과 공적 지원이 이뤄져야 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특히 연안해운선사에 공적 기능 도입을 통해 연안해운의 활성화를 촉진하자는 취지로 이번 토론회가 마련되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김진권 한국해양대 해사대학장이 연안해운에 대한 공적 기능 도입의 필요성, 해운선사에의 공적 기능 적용 방안 및 사업 모델 등에 대해 주제 발표를 진행했다. 

김진권 교수는 연안물류에도 연안여객과 같은 준공영제 모델을 적용하는 방안을 중심으로 향후 사업 추진 방향을 제안하기도 하였다.   

토론자인 노홍승 한국교통연구원 박사는 연안해운에 대한 공적기능 도입을 위한 우리나라 도서지역들의 연대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선종 여수광양항만공사 운영본부장은 항만시스템을 중심으로 공적기능의 적용가능성을 분석했다. 

고영철 제주항만물류협회장은 제주지역 연안해운 분야에 대한 공적 지원의 필요성을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위성곤 의원은, “제주에서 생산되는 농수축산물 등의 경쟁력이 크게 높아졌고 인구 증가와 도시 성장의 결과 내수는 물론이고 해외수출 물동량이 크게 늘었다. 또한 지난해 저희 민주당이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결과 올해부터 도서지역 택배비 지원을 위한 국비 예산 등이 집행되고 있다”면서, “소비자 물류 측면에서는 정주 여건 향상 기반이 마련된 것인데, 이제는 제주의 산업과 도시 발전 위상 제고에 걸맞은 물류 여건 향상 정책이 시급하다. 도서지역 연안해운 분야에 대한 공적기능 도입과 해상운송비 지원모델 마련을 위해 국회차원에서 밀도 있는 논의와 대안 마련에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