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3 23:33 (화)
국립해양수산박물관 추진 전략 전문가들 머리 맞대
국립해양수산박물관 추진 전략 전문가들 머리 맞대
  • 해양교육문화팀
  • 승인 2023.02.20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는 지난 17일 완도생활문화센터에서 ‘국립해양수산박물관 전문가 세미나’를 열어 국립해양수산박물관 추진 전략과 발전 방향을 모색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영록 전남도지사, 신우철 완도군수, 국내 박물관 관련 전문가, 공무원, 국립해양수산박물관 건립에 관심이 있는 도민 등 250여 명이 참석했다.

세미나는 특별강연과 주제강연, 종합토론 순서로 진행됐다. 특별강연에선 백승옥 국립해양박물관 전문위원이 ‘장보고 대사의 역사성 재조명 등 국립해양 수산박물관 운영 방향과 전략’을 발표했다.

백승옥 전문위원은 “해상왕 장보고는 국제적 안목을 가진 세계적 반열의 인물로 그가 가진 소프트파워적 리더십이 인심을 움직이게 했다”며 “박물관에 장보고의 역사성을 재조명할 다양한 콘텐츠를 담아 세계적 해양박물관으로 건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형기 해양수산부 학예연구관이 ‘국내 국립박물관의 역할과 기능’, 윤태석 한국박물관회 이사가 ‘최근 박물관 동향과 국립해양수산박물관 건립 방향’, 김창일 국립민속박물관 학예연구사가 ‘수산업 발전을 통해 살펴보는 국립해양수산박물관 전시 콘텐츠’ 주제강연을 했다.

이형기 학예연구관은 “국립해양수산박물관은 지리적 한계를 극복해 전남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국내외 수산 관련 문화를 전파하고 보여주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태석 이사는 “범부처 차원의 해양수산, 문화정책 및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항구적이고 지속 가능한 발전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으며, 김창일 학예연구사는 “어로 현장 이야기를 담은 어구와 사진, 영상 등을 전시에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종합토론에서는 장보고의 업적과 정신을 계승하기 위한 전시, 지역 관광자원과 연계한 콘텐츠 개발, 다양한 체험시설 구성, 수산자원의 소비홍보를 위한 프로그램 등 국립해양수산박물관의 건립과 운영 방향 등이 심도있게 논의 됐다.

국립해양수산박물관은 전남도에서 2018년 기본구상을 바탕으로 정부에 지속 건의한 결과 완도군이 최종 건립지로 선정됐다. 해양수산부에서 지난해 8월부터 올해 4월까지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조사용역을 추진한다.

용역 결과를 토대로 문화체육관광부 박물관 건립 사전 타당성과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 선정심의를 거쳐, 2024년부터 건축물 기본 및 실시설계를 착수할 예정이다.

김영록 지사는 “국립해양수산박물관은 도민과 국민에게 다양한 해양문화와 체험 기회를 제공해 미래 해양수산 인재를 육성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중앙부처, 지자체, 도민과 유기적 협조를 통해 세계적 국립해양수산박물관으로 건립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