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19 08:58 (금)
BPA, 日 화주 공략 나섰다…환적화물 유치 총력
BPA, 日 화주 공략 나섰다…환적화물 유치 총력
  • 부산취재팀
  • 승인 2023.02.16 0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일본 도쿄와 도야마현에서 현지 화주와 물류기업을 대상으로 환적화물 유치를 위한 부산항 포트세일즈를 벌였다. 

부산항과 일본 항만 간 항로 활성화를 목적으로 14-15일 양일 간 진행한 포트세일즈 설명회에서 BPA는 글로벌 환적항만으로서 부산항의 경쟁력을 소개했다. 

특히, 부산항 이용 시 물류비 절감 메리트와 부산항 환적에 대한 일본 화주의 신뢰도 제고에 중점을 두었다.  

BPA가 지난해 12월 물류기업 등을 통해 확인한 자료에 따르면, 도야마현 화주들이 주요 교역대상국인 중국 및 동남아에 수출할 때 부산항에서 환적하면 일본 주요 항만(나고야항)을 이용할 때보다 물류비를  21~30% 가량 절감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야마 등 일본 서안지역은 나고야, 고베 등 일본의 주요 항만과 250km 이상 떨어져 있어, 이들 항만까지 화물을 옮기는 육상 운송비가 많이 들기 때문이다.

특히, 일본 주요 항만의 시설 경쟁력 저하에 따라 기간항로 서비스가 감소하고, 일본 내 트럭 운전자 부족이 심화하면서 물류비는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일본 서안 지역 화주들 입장에서는 수출입 화물을 일본 주요 항만을 통해 수송하는 것보다 부산항에서 환적하는 것이 소요 시간 및 비용 면에서 훨씬 유리하다.
 
지난해 부산항의 물동량 감소세에도 일본 환적화물은 4.2% 늘었다. 부산항의 일본 물동량은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 여파로 하락한 이후 3년 만에 상승세로 돌아섰다. 

BPA는 일본 물동량 증가세를 이어가기 위해 올해부터 부산항 설명회 개최 등 일본 화주들을 대상으로 포트세일즈 활동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번 행사에 참석한 강준석 BPA 사장은 “일본은 부산항 물동량 기준 3위의 대형시장이며, 2021년 일본 총수출입 화물 1792만TEU의 약 10%인 172만TEU가 부산항에서 환적됐다”며 “앞으로 일본 지방항만 및 화주와의 교류를 강화해 더 많은 물량이 부산항에서 환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설명회에는 일본 전국의 제조, 물류기업 및 정부 관계자가 참석했다. 도쿄에서만 270명이 참석할 정도의 대규모로 진행돼 부산항에 대한 일본 화주의 뜨거운 관심을 확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