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8 23:57 (목)
'남해 연안 해역별 어장환경 실태조사' 보고서 발간
'남해 연안 해역별 어장환경 실태조사' 보고서 발간
  • 부산취재팀
  • 승인 2023.02.03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우동식)이 어업과 관련한 해역별 어장환경 통합정보를 담은 ‘남해 연안 해역별 어장환경 실태조사’ 보고서를 발간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발간한 보고서는 2013년부터 2020년까지 남해 연안 17개 해역(함평연안~거제남안), 총 101개 정점을 대상으로 연 6회(2월부터 격월)의 현장조사 결과를 분석한 소해역별 주요 환경인자의 연중 변동 등 남해 연안의 어장환경과 관련된 내용을 담고 있다.

발간된 보고서는 관련 지자체 및 어업인에게 배포하며 국립수산과학원 누리집에 공개할 예정이다.

이번 조사결과에 따르면 전남 함평연안, 득량만, 여자만에서는 연중 표층수온의 최고값과 최저값의 편차가 약 29℃ 이상으로 나타나 고수온 및 저수온 현상의 발생 가능성이 높고 여수 가막만, 고성 자란만, 통영 연안, 거제도 남안에서는 저층용존산소의 최대농도와 최소농도의 편차가 약 10mg/L 이상으로 산소부족 물덩어리의 발생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남해안 연안은 해역마다 패류, 해조류, 어류 등 주요 양식업종이 다양하고 수온, 염분, 영양염 등 환경 특성의 차이가 나타나므로 해역별 조사 및 분석결과는 어업경영에 중요한 자료라고 할 수 있다.

국립수산과학원 김종현 남해수산연구소장은 “이번에 발간한 남해 연안에 대한 다양한 환경 정보를 담은 이번 보고서가 어업인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대학, 연구소 등 관련 연구자가 협조를 요청하면 언제든지 제공해 공동 연구가 이루어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