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5 16:37 (목)
KOMSA, 설 연휴 낚시어선 안전점검 나서
KOMSA, 설 연휴 낚시어선 안전점검 나서
  • 해양안전팀
  • 승인 2023.01.16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 이사장 김준석)은 설 연휴를 맞아 낚시어선 이용객이 증가할 것에 대비해, 대다수 낚시어선에서 사용하는 기관(엔진)을 대상으로 자가정비 매뉴얼과 교육영상을 제작해서 배포한다.

현행법상 낚시어선은 총톤수 10톤 미만의 동력‧소형 어선을 의미한다. 그런데 최근 5년간(‘17~’21년) 기관(엔진)손상 사고에서 10톤 미만 선박이 차지하는 비율은 74.8%에 달하며, 일상점검과 관리소홀로 인한 인적과실이 사고원인으로 지적된다.

이에 공단은 최근 5년 간 기관손상사고 선박 3470척을 대상으로 사고 유형과 원인을 분석하고, 낚시업 종사자 등 현장 고객의 의견을 청취하여, 대다수 낚시어선에서 사용하는 기관(엔진) 5종(현대두산인프라코어, 커민스,존디어, 볼보펜타, 미쓰비시)에 대한 자가정비 매뉴얼과 교육영상을 제작, 배포한다.

먼저 공단은 기관(엔진) 5종에 대한 자가정비 매뉴얼을 제작해, 해양수산부 수산자원정책과와 함께 전국 지사에 3500부를 배포했다. 매뉴얼은 공단 홈페이지 ‘해양안전정보 > 해양안전 홍보자료’ 게시판에서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다.

또한, 해당 기관(엔진) 5종에 대한 자가정비 교육영상도 제작해 무료로 공개한다. 교육영상은 시동모터, 연료유 분사노즐 등 기관손상 유형에 따른 자가 정비법을 제공해 이해도를 높였다. 영상은 공단(www.komsa.or.kr)과 해양안전실천본부(www.komsa.or.kr/edu/index.do) 누리집 및 각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공단은 오는 27일까지 정부 및 관계기관과 함께 전국 낚시어선 안전점검도 실시한다. ’22년(1.1.~11.30.) 사고 이력이 있는 낚시어선 210척을 대상으로 ▲구명조끼와 구명뗏목 등 안전설비 비치여부 ▲통신기기와 소방 설비 상태 ▲종사자의 안전교육 이수 여부 등을 확인하고, 사고 원인별 맞춤형 점검도 병행한다.

김준석 공단 이사장은 “낚시어선 출항 전 기관정비 등 안전 점검과 구명조끼 착용을 반드시 지켜주시길 바란다”면서 “공단도 자율안전관리 문화 정착 등 실질적 해양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