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19 08:58 (금)
경남도, 항만개발사업 '속도'…지역경제와 안전확보 도모
경남도, 항만개발사업 '속도'…지역경제와 안전확보 도모
  • 항만산업팀
  • 승인 2023.01.11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 통영항 동호만 물양장 확장 등 12개 사업에 332억원을 올해 투입한다. 사업을 조기에 발주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항만시설을 확충해 안전도 도모한다는 전략이다.

경남도는 2023년 항만개발사업의 조기 발주를 추진하여 예산의 신속한 집행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한다고 11일 밝혔다.

경남도는 올해 항만개발사업 9개 사업, 항만시설 유지보수사업 3개 사업 등 총 12개 사업에 332억원을 투입한다.

삼천포항 구항 동방파제 연장공사는 설계에 들어갈 예정이며, ▲통영항 도천만 수협부두 설치공사 ▲삼천포항 신항 소형어선 수용시설 파제제 설치공사 ▲삼천포항 구항 소형선부두 확장공사 3개 사업은 신규로 공사에 착수한다.

특히 신규지구로 추진되는 삼천포항 구항 동방파제 연장공사는 삼천포항 구항에 태풍 내습 시 선박의 안전한 피항을 도모하고, 삼천포 수산시장의 침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동편 방파제를 300m 연장하는 사업이다. 

방파제가 건설되면 삼천포항 구항은 항내 정온도 확보를 통해 태풍 등 이상파랑 내습 시 항만 방재 기능을 강화하여 안전한 항만으로 기능을 회복할 계획이다. 

통영항에 장기계속사업으로 시행 중인 ▲동호만 물양장 확장공사 ▲동호만 유류부두 확대공사 ▲미수동 수협물양장 확장공사 등 3개 사업은 연내 마무리하여 어선부두 확대를 통한 어선의 안전사고 예방과 수산물 처리 기능을 강화함은 물론 통영항을 남해권 어업 전진기지로 구축하여 어업 특화형 항만으로 개발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올해 3월 준공되는 통영항 강구안 친수시설 정비사업은 강구안에 문화마당을 설치하여 국내외 관광객에게 휴식 공간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공공디자인을 적용한 조각 작품을 설치하여 항만을 지역문화 공간으로 조성하였고, 야간에는 다채로운 불빛들의 향연을 체험할 수 있게 경관조명을 설치해 강구안만의 특색있는 관광지로 만들어, 관광객 증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강구안 동서를 연결하는 보도교량은 통영항의 대표적인 관광 상징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경남도는 노후한 항만시설에 대한 정기적인 안전점검을 실시하여 항만시설물의 체계적인 유지관리를 추진하고, 내진성능을 확보하지 못한 항만시설물에 대하여 보강공사를 실시하여 내구성 증대로 재해로부터 안전한 항만을 만드는데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경남도 성흥택 해양항만과장은 “2023년 지방관리항만 사업 시행과 관련해 도내 지방항만시설 확충 수요에 적극 대응해 나가기 위해 조기 발주와 신속 집행에 최선을 다하고 현장별 안전관리에도 철저를 기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