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9 16:04 (금)
해양조사원, 수온 예측정보 매일 2차례 서비스
해양조사원, 수온 예측정보 매일 2차례 서비스
  • 해양안전팀
  • 승인 2023.01.03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원장 변재영)은 바다누리 해양정보 누리집(www.khoa.go.kr/oceanmap/pois/pois.do)을 통해 매일 2회 해수면 온도를 예측(3일간)하여 서비스한다고 밝혔다.

서비스하는 시간은 매일 오전 8시(어제~내일)와 오후 5시(오늘~모레)이다.

국립해양조사원은 수온 예측정보를 생산하기 위하여 위성자료 기반의 해수면 온도 예측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지금까지 국외에서 생산된 위성자료(OSTIA, 영국)를 사용함에 따라 우리나라 연안의 수온 특성을 예측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최근 우리나라 천리안 위성(2018.12 발사)으로부터 취득한 수온 자료(KHOA SST)를 활용하여 예측정보 생산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번에 서비스되는 예측정보는 우리나라 주변의 관측값이 반영된 고해상도(6㎞→1㎞)의 수온 자료로서 이전보다 정확도가 향상되었다. 또한, 매일 2회 예측정보의 생산으로 내일의 수온을 보다 빨리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변재영 국립해양조사원장은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우리나라 주변해역의 해양변화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만큼 이번 수온 예측 서비스와 더불어 향후에도 수요자가 만족하는 해양 예측정보 제공을 위해 꾸준히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