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9 16:04 (금)
박성현 YGPA 사장 "고객 최우선·발로 뛰는 영업 성과 가시화"
박성현 YGPA 사장 "고객 최우선·발로 뛰는 영업 성과 가시화"
  • 항만산업팀
  • 승인 2022.12.30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수출입물동량 1위 융복합 종합항만 위상 자랑
스마트 자동화항만, 산업중핵항만으로 발돋움 
박성현 사장 “지역과 상생발전, 안전 항만” 강조

 

국내 수출입물동량 1위의 위상을 자랑하는 여수광양항. 1923년 여수항 개항, 1986년 광양항 개항 이후 여수광양항은 우리나라 수출입 관문의 역할을 다하며 국가 산업발전을 견인해 왔다.

2011년 여수광양항만공사(YGPA) 출범 이후 11년이 지난 지금, 여수광양항은 우리나라 100년의 미래를 준비하는 스마트 융복합 항만으로의 발전에 적극 나서고 있다.

컨테이너 자동화부두 건설을 통한 국내 최고의 융복합 종합항만으로, 배후단지 확대를 통한 자족적, 화물창출형 산업중핵항만으로 거듭나고자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것이다.

그 중심에 서 있는 여수광양항만공사의 2022년 주요 성과를 박성현 사장으로부터 들어 봤다.

◆ 2022년 한 해를 마감하는 소회는.

지난해 12월 YGPA 사장으로 취임한 이후 1년의 시간을 여수광양항과 함께 해 왔다. 올해는 유난히 빨리 지나간 한 해로 기억될 것이다. YGPA 출범 이후 지역출신으로는 처음으로 사장에 취임하다 보니 양어깨가 너무나도 무거웠기 때문이다.

특히 위드코로나로 인한 사회적 변화와 2번의 화물연대 운송거부, 러시아 전쟁과 상해항 봉쇄 등으로 인한 물동량 쇼크, 여수세계박람회장 인수, 기타 공공기관 전환 등 참 다사다난 한 해였다.

지금은 쉼 없이 재촉했던 걸음을 잠깐 멈추고 지난 1년을 뒤돌아보면서, 여수광양항의 새로운 100년을 준비해 나갈 2023년을 고민해야 할 때가 아닌가 싶다.

◆ 2030 중장기경영전략을 선포했다. 핵심가치와 경영목표는 무엇인가.

YGPA 핵심가치는 고객, 공정, 혁신, 안전, 상생이며 이는 경영방침인 고객 최우선 경영, 발로 뛰는 영업, 안전한 항만, 지역과 상생을 반영한 것이다.
또한 4대 경영목표로 한국형 스마트항만 구축, 총물동량 4.3억톤, K-ESG 최고등급, 경영효율성 강화로 삼았다.

이는 정부정책, 경영환경, 내외부 의견수렴 등을 반영해 종전의 경영목표를 도전적으로 수정한 것이며, 이를 달성하기 위한 4대 전략방향과 12대 과제를 재선정했다.

이번에 확정된 2030 중장기 경영목표는 효율성과 공공성의 균형을 통해 충실히 이행해 나아갈 계획이다.

◆ 경영방침인 고객 최우선 경영, 발로 뛰는 영업의 성과는 무엇인가.

항만은 화물이 모이고 선박이 찾아와야 운영이 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항만을 이용하는 고객을 최우선으로 삼겠다는 것이 기본적인 경영방침이다.

즉 모든 업무의 중심에 고객 니즈를 우선 반영하는 고객 중심 경영을, 현장에서 답을 찾고 혁신적인 전략을 창출하는 현장 중심 경영을 의미한다.

올해는 선사 및 화주 대상 발로 뛰는 마케팅을 지난해 보다 3배 이상 확대 실시함으로써 크게 3가지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다.

먼저, 광양항 항로연계성 강화이다. 주요선사를 대상으로 ‘1개 선사 1개 신규항로 창출 마케팅’을 연중 실시해 정기선 서비스 8개를 신규 유치한 결과 기항지를 기존 23개국 101개항에서 30개국 103개항으로 확대했다.

북미 선박 업사이징(4,300TEU급→6,500TEU급)을 통해 북미 수입화물을 135% 확대 유치했고, 중동 최대 선사를 광양항 최초 유치해 광양항 기반 팬듈럼 서비스를 제공했다.

이같은 활동의 결과, UNCTAD(유엔무역개발회의) 항만연계성 지수가 전년 대비 4단계나 상승하기도 했다.

두 번째, 국내 수출입물동량 1위 융복합 종합항만의 지위를 굳건히 했다. 기업 조사?분석 기능을 강화해 광양항 TOP40 화주?포워더 마케팅 로드맵을 마련했으며 포워더 100개사, 선사 18개사 및 여수산단 화주 8개사의 고객 불편사항을 발굴, 개선했다.

또한 광양항 TOP40 기업 디렉토리북을 제작하는 등 기업마케팅 전략을 확립하고, 화주?포워더 연계 마케팅, 유관기관 합동마케팅 등 협력체계를 구축한 결과 수출입 물동량 국내 1위, 철강 석유화학 자동차 등 총물동량 국내 2위, 컨테이너 물동량 국내 3위의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세 번째, 지역화물 특성화 전략으로 신규 수요를 창출했다. 동남아 수출화물 인센티브 확대, 도선료 감면 등 수출기업 지원을 통해 석유화학 전방수요 관련 베트남, 인도 등 동남아 수출입 물동량이 증대했다.

광양 율촌산단 소재 이차전지소재 앵커기업 및 광양항 자동차부두 운영사 등 화물 특성화 기업마케팅을 추진함으로써 이차전지소재 증가물동량 200%, 자동차 물동량 85만대 등 신규수요를 창출할 수 있었다.

이밖에도 고객만족도 우수 등급을 달성했으며 ‘노는 땅, 노는 부두 Zero’를 위해 활용도가 낮은 부지를 복합물류부지로 전환하고, 50여척의 수리 선박 유치 등을 통해 YGPA 수익 창출은 물론 지역 항만관계 업계의 이익 공유에도 기여했다.

주요 선사 CEO 광양 초청행사, 선사 신입사원 연수 프로그램, 고객 감사 행사 등도 고객들로부터 큰 인기를 끌었다.

광양항3-2단계 자동화부두 조감도
광양항3-2단계 자동화부두 조감도

◆ 광양항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마케팅활동을 전개 중인데 광양항만의 셀링포인트는 무엇인가.

광양항의 셀링포인트, 즉 특장점은 크게 3가지로 말씀드릴 수 있다.

첫 번째, 광양항은 국내 최고의 융복합 종합항만이다. 광양항은 아시아와 미주, 유럽을 연결하는 간선항로에 위치해 항만 입지가 세계 최고로 꼽힐 뿐만 아니라, 연중 365일 작업이 가능한 천혜의 자연조건을 바탕으로 거의 모든 형태의 선박이 접안 가능하도록 건설된 전천후 항만입니다.

국가경제와 산업발전의 원동력인 세계 최고 수준의 항만시설과 석유화학 및 철강 산업단지를 기반으로 자동차 및 컨테이너 화물까지 처리하는 등 국내 최고의 융복합 종합항만으로 성장하고 있다.

두 번째, 광양항은 자족적, 화물창출형 산업중핵항만이다.

기존 동서측 배후단지 외에 단기적으로 세풍산업단지, 중기적으로 북측배후단지 및 율촌 융복합물류단지, 장기적으로 율촌 제2산업단지, 광역준설토투기장 및 묘도준설토투기장 건설 등 2040년까지 사업비 약 5조원을 투자해 6개 단지, 1,973만㎡를 조성할 예정이다.

특히 최근 개최한 331만㎡ 규모의 율촌 융복합 물류단지 조성사업 설명회에는 국내 유수의 석유화학기업 30여개사가 참석해 큰 관심을 보이기도 했다.
광양항은 향후 우량기업 유치를 통해 100여개의 입주기업들이 지역기반 신규 화물 등 지속가능한 물동량을 창출하는 자족형, 화물창출형 항만으로 발전해 나갈 것이다.

세 번째, 광양항은 국내 최초 완전자동화 스마트 항만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2026년까지 국내 최초로 부두, 야드, 게이트 3개 영역이 무인으로 운영되는 자동화항만 구축을 통해 5만톤급 3개 선석, 2만톤급 1개 선석 등 총 4개 선석이 추가된다. 하역능력도 기존 272만TEU에서 408만TEU으로 증대될 예정이다.

AI, 빅데이터, IOT 등 항만기술 적용으로 컨테이너, 화물, 작업자, 작업정도 등이 상호 유기적으로 운영되는 스마트 항만이 광양항에서 그 모습을 드러내는 것이다.

이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향후 부산항, 인천항 등 국내 항만에도 확대 보급해 나갈 것이다.
이를 통해 최고의 항만경쟁력을 갖춘 아시아의 로테르담 항만, 선사가 찾아오는 항만으로 혁신해 나갈 계획이다.

광양항 율촌융복합 물류단지 조감도
광양항 율촌융복합 물류단지 조감도

◆ 안전 항만 구축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치는 중인데.

경영방침 중 하나인 ‘안전한 항만’은 근로자와 고객의 안전이 최우선되고 선박이 찾아오는 안전제일 경영을 말한다.

YGPA는“안전하지 않은 항만에는 배가 들어오지 않는다”는 전제 아래 안전보건 최우선 경영을 이념으로 안전보건활동을 적극 전개하고 있다.

특히 올해 여수광양항에서는 중대재해처벌법과 항만안전특별법 대응을 위한 항만 작업장 CEO 불시 안전점검, 임원 현장중심 안전점검 등 안전점검을 확대해 시행 중이다.

또한 근로자 안전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안전캠페인 실시를 통한 안전문화 확산 활동으로 중대재해 예방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 지역과의 상생발전 등 다양한 ESG활동을 추진 중에 있는데 성과와 향후 계획은.

올 1년 동안 지역과 동반성장 할 수 있는 ESG 경영 실현을 위해 힘써 왔다.

특히, 항만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 저감을 위해 ‘해양플라스틱 자원순환 프로세스’를 구축·운영하여 올 한 해 동안 약 15톤을 수거하고 국내 최초 해양플라스틱 수거 국제인증을 취득하는 등 자원순환 선도기관으로 입지를 공고히 했다.

이러한 프로세스를 통해 수거한 플라스틱을 안전조끼, 차선규제블록 등으로 리사이클 해 항만 근로자들의 안전한 현장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지역과 상생발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도서지역 어르신의 건강?활력 증진 복지 서비스 사업, 특수장애아동 양육 지원 사업, 지역 우수 인재 육성을 위한 YGPA 행복 장학금 사업 등 수혜자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올해는 CEO가 직접 지역사회를 방문하는 ‘CEO가 찾아가는 지역사회 공헌행사’를 신설해 지역민과 직접 소통함으로써 체감할 수 있는 활동을 추진했다.

그 결과 보건복지부 주관 지역 사회공헌 인정기업, 전남공동복지모금회 나눔명문기업으로 선정되고, 대한민국 안전대상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획득한 바 있다.

광양시 주민자치위원회에서는 손수 과자세트를 준비해 YGPA 전 직원에게 전달해 주시적도 있었고 지역 복지재단, 장애인협회, 군부대 등에서는 감사장을 주시기도 했다.

이와 함께 취약계층 자립지원을 위한 ‘도심 in 스마트팜’, ‘발달장애인 파티시에 육성사업’ 이 각각 2022 전남 사회공헌 우수프로그램, 보건복지부 혁신상에 선정되는 등 지역사회 현안 해결을 위한 YGPA의 노력이 대외적으로 인정받는 성과를 달성하기도 했다.

앞으로도 지역 현안 해결 및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취약계층에 희망을 전달하기 위한 나눔을 점진적으로 확대 추진해 나갈 것이다.

또한 광양만권의 중소기업들이 성장해야 광양항이 성장할 수 있기에 다양한 중소기업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을 인정받아 중기부 주관 ‘공공기관 동반성장 평가’에서 2년 연속 등급을 향상시킨 ‘우수’ 등급을 달성했다.

전남 동부권 농어촌과의 상생을 위해 지역 농산품을 구매해 고령층, 다문화가정 등 지역 취약계층에게 전달하고, 태풍 피해로 멸실된 농촌 정자 개보수를 지원하는 등 다각적인 농어촌 상생사업도 추진 중이다.

◆ 여수세계박람회장 인수 추진 현황과 향후 일정은,

지난 10월27일 「여수세계박람회 기념 및 사후활용에 관한 특별법」, 「항만공사법」 일부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했다.

주요 골자는 여수세계박람회장 사후활용 사업 주체를 여수세계박람회재단에서 여수광양항만공사로 변경하고 모든 권리, 의무의 이관과 사후활용 방식 변경 등이다.

통과된 법령은 11월15일 공포 이후 법령 부칙 제1조에 따라 2023년 5월16일부터 시행된다.

해양수산부에서는 여수세계박람회재단의 모든 권리와 의무를 YGPA로 이관하는 업무를 추진하기 위해 해수부 차관을 위원장으로, 전남도, 여수시, YGPA, 해수부, 여수지역 인사 등 7인으로 이관위원회를 구성해 운영에 들어갔다.

또한 이관위원회를 지원하고 차질없는 이관을 추진하기 위해 해수부 해양정책관을 단장으로 이관추진단(YGPA 4명, 재단 3명)을 구성해 실질적인 이관업무를 추진중이다.

박람회재단의 해산 및 청산, 권리의무 승계방안과 더불어 구체적인 현안사항에 대해 합리적으로 검토하기 위해 ‘여수세계박람회재단 권리의무 승계방안 마련 용역’을 통해 최적의 인수 방안을 마련할 것이다.

그리고 향후 재단의 권리, 의무 승계 완료와 더불어 여수항과 박람회장, 지역이 균형 발전하는 종합적 마스터플랜을 수립할 예정이다.

종합적인 마스터플랜 수립을 통해 도입 시설의 공익과 수익이 실현된 균형 잡힌 개발을 추진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 전라남도, 여수시 그리고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협조와 협업이 필요하다.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YGPA는 우리가 다른 항만보다 잘 할 수 있는 것, 우리가 남들보다 앞서는 것들을 찾아서 집중 육성해 나아갈 계획이다.

특히 2023년 여수항 개항 100주년을 맞아 글로벌 우수 항만들과 경쟁 할 수 있도록 여수광양항을 더욱 발전시켜 고객과 지역사회로부터 사랑받는 YGPA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 저의 목표이자 YGPA의 목표이다.

여수광양항을 세계 최고의 최첨단 융복합 허브항만으로 만들어 나가기 위해 자동화부두 최적 운영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자동화부두 조성기간에 맞춰 대내외 여건을 고려한 적정 임대료 산정, 운영사 유치 및 선정계획 등 광양항 자동화 부두 운영 기본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며 부두 기능전환 및 운영사 통합 등에 따른 추진내용에 따라 효율적 대응방안을 마련해 나갈 것이다.

또한 올해 KR과 해외 네트워크 공동 활용을 위한 MOU를 체결한 바 있는데 내년부터는 이를 활용한 해외 영업도 본격 가동할 예정이다.

특히 전남 동부권의 유일한 국가 공기업으로써 공적인 책무를 다하기 위해 지역사회와의 상생 발전에 적극 나설 것이며, 대한민국 해운항만물류 산업의 발전의 초석을 다지는 일에 매진해 나갈 것이다.

이러한 사업들을 통해 여수광양항이 지역 균형발전과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지역민과 지역사회의 관심과 애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YGPA의 힘만으로는 어려운 일도 많기에 지역정치권은 물론 지방자치단체, 언론 및 사회단체, 그리고 지역민들이 함께 협력해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