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3 17:43 (화)
한일 국장급 화상회의 열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논의
한일 국장급 화상회의 열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논의
  • 해양환경팀
  • 승인 2022.12.29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교부에 따르면, 지난 12월 22일 한-일 양국 정부는 양측 관련 부처가 참가한 가운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분 문제에 대한 국장급 화상회의를 개최했다.

우리 측에서는 외교부 윤현수 기후환경과학외교국장을 수석대표로 국무조정실, 원자력안전위원회, 해양수산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참여하였으며, 일본 측에서는 외무성 카이후 아츠시(海部 篤) 군축불확산과학부장을 수석대표로 자원에너지청, 원자력규제위원회, 도쿄전력 등이 참여했다.

이번 회의를 통해 우리 측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에 대한 일측의 최근 조치와 향후 계획을 파악하고, 질의응답을 통해 오염수 처분 계획의 안전성과 관련된 기술적 사안, 오염수에 대한 분석 및 영향평가 등 제반 우리 측 관심 사안에 대한 추가 정보를 파악하였으며, 향후 협력 사안을 협의했다.

우리 측은 오염수가 객관적‧과학적 관점에서 안전하며 국제법과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처분되도록 일본 측의 책임 있는 대응을 촉구하며, 일본 측이 오염수 처분 계획 등에 대한 정보를 지속적이고 적기에, 투명하고 충분하게 제공해 줄 것을 요구했다.

외교부 김기현 녹색환경외교과장은 "양국은 앞으로도 동 사안 관련 양자 소통 및 협의를 긴밀히 이어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