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9 18:29 (금)
18개 해운선사, 금융기관과 손잡고 ESG경영 강화한다
18개 해운선사, 금융기관과 손잡고 ESG경영 강화한다
  • 해운산업팀
  • 승인 2022.12.20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해운 ESG경영 진단 최초 사례
캠코 "해운사 지속가능경영 적극 지원할 것"

 

캠코(한국자산관리공사, 사장 권남주)는 12월 19일 한국프레스센터(서울 중구) 20층에서 캠코선박펀드 등을 통해 지원을 받은 18개 해운사와 '해운업 ESG경영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을 체결한 18개 해운선사는 남성해운, 대한상선, 대한해운, 동아탱커, 두양리미티드, 삼목해운, 에스더블유해운, 에스엠상선, SK해운, 에이치라인해운, HMM, 우양상선, 인터지스, 장금상선, 중앙상선, 팬오션, 현대엘엔지해운, 화이브오션 등이다.

이번 업무협약은 캠코와 국내 해운사들이 상호 협력해 全세계적인 ESG경영 흐름에 공동 대응하고, 해운업 ESG경영 확산을 통한 지속가능한 발전 방안을 함께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을 통해 캠코는 해운사에 대한 ESG경영 현황을 진단하고, ESG경영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을 제공하기로 했다. 또한, ESG 공시기준 동향 등 관련 정보를 교류하고, 해운사의 ESG경영 내재화를 위한 공동 실천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캠코는 지난 11월 30일 한국선급과 '선박금융 ESG 진단 체계 구축' 용역 계약을 체결, 해운업의 특성을 반영한 ESG 진단 지표를 공동 개발 중이다.

협약에 이어 김앤장 법률사무소 김동수 소장이 국내외 ESG 동향·이슈 등을 주제로 ESG 특강을 진행했다. 또한, 한국선급이 ESG 진단 지표와 진단 일정 등 ESG 진단 계획을, 캠코 실무자들은 캠코선박펀드와 신조펀드를 소개하고 제도 개선 사항을 안내했다.

협약식에 참석한 김희곤 국회의원은 축사를 통해 “우리 해운사들이 ESG 흐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며 “국내 금융권과 해운업계가 ESG 협력망을 구축하여 ESG라는 세계적 물결을 슬기롭게 헤쳐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태순 한국해운협회장은 “우리 해운선사들도 글로벌 해운사들의 지속가능경영을 벤치마킹해야 할 시점”이라며, “오늘 협약식을 계기로 우리 해운기업들이 ESG경영에 한 걸음 다가서기를 기원한다”고 캠코와 해운사들의 공동협약을 축하했다.

권남주 캠코 사장은 “캠코가 환경(E)·사회(S)·거버넌스(G) 등 비재무적인 가치를 아우르는 해운사의 지속가능경영까지 관심을 가지며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며, “앞으로도 국내 해운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다각도로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캠코는 2015년부터 총 2조9597억원 규모의 캠코선박펀드 및 캠코신조펀드를 조성해 국내 해운사의 중고선박과 신조선박 총 103척 인수를 지원했다. 또한,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해양진흥공사 등과 정책금융기관 공동 신조지원 프로그램에도 참여하는 등 해운업 금융 지원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