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9 18:29 (금)
현대건설컨소시엄, 광양항 광역 준설토 투기장 조성사업 착공
현대건설컨소시엄, 광양항 광역 준설토 투기장 조성사업 착공
  • 항만산업팀
  • 승인 2022.10.20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광양항 광역 준설토 투기장 조성사업’을 10월 20일 착공한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는 선박 대형화 추세와 광양항의 물동량 증가에 대비해 대형선박이 신속하고 안전하게 입항, 그리고 출항할 수 있도록 광양항 내 항로를 준설하는 등 정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항로 준설공사에서 발생하는 토사를 처리하는 광양항 3단계 투기장을 운영하고 있는데, 이 투기장은 2026년이 되면 포화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2026년까지 3864억원을 투자하여 준설토를 처리하기 위한 투기장을 추가로 조성할 계획이다.

입찰공고, 설계심의 등의 절차를 거쳐 현대건설(주) 컨소시엄(현대건설(주), ㈜태영건설, ㈜금호건설, ㈜한국항만기술단, ㈜대영엔지니어링 등 12개 사)이 시공사로 선정되어 공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2026년까지 총 길이 7.5km의 외곽 호안 조성이 완료되면 24톤 트럭 262만대 분량인 4460만㎥의 준설토를 수용할 수 있게 된다. 특히, 해양수산부는 전체 구역을 4개로 분할 시공하여 해충발생을 유발하는 물웅덩이 발생을 최소화하는 것은 물론이고, 초대형 침전지(해수에 섞여 있는 흙이나 모래의 외부배출 방지를 위해 흙이나 모래를 가라앉히는 시설)와 여수토(토사는 침전되고 해수는 자동으로 외부로 배출하도록 투기장 내 설치한 유출구) 등을 설치하여 환경 위해요인도 줄일 예정이다.

또한, 시멘트 교반 혼합주입 선박(Hybrid DCM ship) 등 특수장비를 활용하고, 육상과 해상에서 동시에 공사를 실시해 공사 기간도 당초 계획보다 6개월 단축(52개월 → 46개월)한다. 아울러, 2025년부터는 일부 구간 공사를 완료해 실제 준설토 투기가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2033년, 이 준설토 투기장에 투기가 완료되면, 광양항 배후단지에 여의도 면적의 1.5배인 약 420만㎡의 부지가 공급된다. 이 부지는 석유‧화학, 해양신산업, 해양수산 연구개발 사업 기능 등이 집적된 산업클러스터로 조성할 수 있다.

김규섭 해양수산부 항만개발과장은 “광양항 광역준설토 투기장 조성 공사가 당초 계획대로 착공되어 광양항 내 항로확보와 각종 개발 시 발생하는 토사를 안정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며, “해양수산부는 투기장 조성과 관련해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고, 각종 안전사고도 발생되지 않도록 사업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