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9 18:29 (금)
'인천항 스마트 오토밸리 조성사업' 운영사업자 선정 재공모
'인천항 스마트 오토밸리 조성사업' 운영사업자 선정 재공모
  • 항만산업팀
  • 승인 2022.10.11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중고자동차 수출산업 발전 및 선진화를 위해 친환경 첨단 중고차 수출단지를 조성하는 ‘인천항 스마트 오토밸리’ 사업자 공모를 다시 추진한다.

인천항만공사(IPA, 사장 최준욱)는 인천항을 중고자동차 수출 거점 항만으로 조성하기 위한 ‘인천항 스마트 오토밸리 조성사업’ 운영사업자 선정 재공모를 진행하고 내년 초 사업계획서를 접수한다고 11일 밝혔다.

IPA는 이번 스마트 오토밸리 운영사업자 재공모 절차를 10월 12일부터 내년 1월 9일까지 90일간 진행하고, 2023년 1월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거쳐 같은 해 하반기 내 1단계 사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또한, 재공모에 따른 사업 지연 최소화와 안정적인 사업추진 및 운영을 위해 사업계획서 평가항목 중 사업능력, 재무비율 및 자금조달 등 재무요건을 강화해 적격사업자를 선정한다는 방침이다.

본 사업은 인천 남항 역무선 부두 인근 총 39만8155㎡(약 12만평) 규모의 배후부지에 친환경·첨단 중고자동차 수출 클러스터를 단계별(1단계∼2단계)로 조성하는 사업으로, 수출 중고자동차 판매, 경매장, 검사장, 부품판매 등을 위한 공간과 시민이 즐길 수 있는 수변공간이 들어설 예정이다.

인천항은 지난해 기준 전국 중고자동차 수출물동량 46만6000대 중 40만9000대(88%)를 수출하고 있는 우리나라 중고자동차 수출 거점 항만으로, IPA는 현재 송도유원지 일대에 열악한 환경에서 영업 중인 송도 중고차 수출단지를 △최첨단 친환경 시스템 △원스톱 수출판매시스템 등 선진화 프로세스를 도입해 문화·관광 등 주변 지역과 상생할 수 있는 첨단 중고자동차 수출단지로 조성하여 인천지역 경제를 견인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변모시킨다는 계획이다.

IPA에 따르면, 중고차 수출산업은 부품·정비업부터 무역업에 이르기까지 전후방 산업으로의 파급효과가 큰 산업으로, 스마트 오토밸리가 조성되면 약 1조원의 생산유발 효과와 약 4000억원의 부가가치 유발효과, 약 6000여 명의 일자리 창출효과로 지역 활성화의 촉매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사 윤상영 물류전략실장은 “이번 사업으로 기존의 낙후된 중고자동차 수출단지가 아닌 인천지역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조성될 것”이라며, “또한, 스마트 오토밸리 내 시민들이 즐길 수 있는 지원·편의시설이 들어서게 되어 관광 활성화는 물론 주변 상인과 지역주민들이 함께할 수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IPA는 지난해 11월 앞선 공모를 통해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했으나, 세계경게 침체, 러-우 전쟁 등에 따른 대외 환경변화로 주요 건설 자재값 상승 및 금리 인상 등에 따른 투자 비용 증가로 지난 5월 협상이 종결된 바 있다.

아울러, 운영사업자 선정 재공모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이달 20일 개최예정인 설명회에 참석하거나 IPA 홈페이지(www.icpa.or.kr)에 접속해 ‘입찰정보 바로가기’ 메뉴 중 ‘항만부지 입찰정보 안내’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