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18 11:22 (목)
국립해양박물관에서 22일 해양국제학술대회 개최
국립해양박물관에서 22일 해양국제학술대회 개최
  • 해양교육문화팀
  • 승인 2022.09.21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국립해양박물관(관장 김태만), 한국해양수산개발원(원장 김종덕), 한국해양과학기술원(원장 김웅서)과 함께 9월 22일(목)부터 23일(금)까지 국립해양박물관에서 ‘해양문명과 해양성’ 이라는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학술대회는 유엔해양법협약 채택 40주년을 맞아 인문학, 자연과학 및 사회과학 등 다양한 관점에서 해양문명의 발전사를 살펴봄으로써 급변하는  시대에 해양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필요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Insight into the Ocean ; 해양문명과 해양성’을 주제로 4개 세션과 부대행사가 진행된다. 김태만 국립해양박물관장의 신해양시대 기본정신으로서 해양성(海洋性)의 정의와 필요성에 대한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바다와 인간의 교류, 그 발자취, ▲바다와 인간의 교감, 그 형태, ▲자연과학자의 눈으로 본 해양문명, ▲사회과학자의 눈으로 본 해양문명 등 세션에서 국내외 석학과 전문가 20여 명의 다채로운 강의와 심도 깊은 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학술대회 기간 동안 주최기관들과 부산출판문화산업협회에서 발간한 해양 관련 도서 전시 등 부대행사도 준비되어 있다.
 
한편, 이번 학술대회는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운영되어 유튜브(www.youtube.com/c/NMMkorea)를 통해 실시간 온라인 참여도 가능하다. 

김태만 국립해양박물관장은 “인류와 바다가 함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바다에 대한 감수성을 일깨워야 한다”며, “이 자리를 통해 해양의 철학적 본질을 이해하고 그 속에서 인류가 나아가야 하는 삶의 방식과 지혜를 발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해양문명의 과거와 현재를 다양한 관점에서 고찰해보고 미래에 인류가 바다와 공존하는 방식을 조망하는 좋은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