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19 19:55 (금)
경남도, 항만공사 설립 추진하나…BPA 이전도 검토한다?
경남도, 항만공사 설립 추진하나…BPA 이전도 검토한다?
  • 항만산업팀
  • 승인 2022.08.12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남도가 부산시에 위치한 '부산항만공사(BPA)'를 경남으로 이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경남지역 언론의 보도가 나왔다.

부산항신항을 놓고 행정구역상 부산과 경남은 이해관계가 걸려 매번 분쟁이 있어온 것이 사실이다.

경남도민일보가 8일 인테넷판 '경남도, 부산항만공사 경남 이전 방안 검토'라는 제하의 기사를 통해 "부산항 북항에 있는 부산항만공사를 '경남부산항만공사' 혹은 '부산경남항만공사'로 이름을 바꾸고, 청사를 부산신항으로 옮기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같은 기사가 나오는 것은 그동안 부산항과 관련해 부산시가 행정구역상 주도권을 쥐어왔지만, 부산항신항과 진해신항 건설로 경남으로의 주도권이 넘어오고 있는 이유가 한 몫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경남항만공사'를 신설하는 것에 대해서는 기사는 부정적으로 내다봤다. 실현 가능성이 낮다는 판단 때문이다. 중앙정부가 부산항만공사와 별도로 경남항만공사를 설립하는 것에 대해 난색을 표하고 있다는 이유다.

현재 '부산항신항'과 '부산신항'이 함께 쓰이고 있지만 사실상 정식 명칭은 '부산항신항'이다. 부산과 경남이 명칭 문제로 분쟁을 겪으면서 나온 명칭이기 때문이다.

부산항신항은 총 38선석으로 이중 부산이 23개, 경남이 15개가 위치해 있다. 하지만, 오는 2040년 진해신항 21선석이 완공되면 경남이 36개 선석을 소유하게 된다. 항만의 규모를 좌우하는 물동량 규모도 경남이 주도권을 쥘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 기사는 또 경남이 현재 부산항만공사 항만위원회의 멤버도 조율할 것이라는 분석도 내놨다.

하지만. 문제점도 지적했다. 부산지역 항만 관련 산업이 공고한 반면에, 경남지역은 아직까지 이에 미치지 못한다는 것이다. 부산지역에 비해 경남지역의 정치적인 목소리가 아직은 미약하다는 것이다.

아울러, 마산항을 중심으로 항만공사를 설립하고, 이 항만공사의 관할에 부산항신항과 진해신항의 경남 몫을 포함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기사는 박완수 경남지사가 경남항만공사 설립을 검토하라는 지시를 내렸다고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