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9 10:12 (금)
"2022 FIATA 부산세계총회 성공적 개최를 위하여"
"2022 FIATA 부산세계총회 성공적 개최를 위하여"
  • 물류산업팀
  • 승인 2022.07.08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국제물류협회(회장 원제철, KIFFA)는 지난 6월 15일 오전 7시 롯데호텔 서울 3층 사파이어볼룸에서 박형준 부산시장과 김형석 연세대학교 철학과 명예교수를 초청하여 조찬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조찬 포럼은 9월에 개최되는 FIATA 부산 세계총회의 성공적 개최와 대한민국의 물류 선도국가 도약을 위한 자리로 이종찬 자문위원장, 백승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하여 관계 정부 기관, 국제물류발전 자문위원단, 협회홍보단, 연구기관, 대학교 및 관련 업계(항공사 , 선사) 대표 등 다양한 분야의 대표 및 임원 등 120명이 참석했다.

현장에서 함께 하지 못하는 관계자 및 회원사 대표를 대상으로 협회 유튜브 공식 채널을 통해 당일 온라인 라이브로 병행 방송되었다.

이번 조찬포럼은 KIFFA 홍보대사인 김병찬 아나운서의 사회로 원제철 KIFFA 회장의 환영사로 시작되었다. 한국국제물류발전자문위원단의 이종찬 자문위원장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백승근 위원장, 그리고 2022 FIATA 부산 세계총회의 김병진 조직위원장이 축사를 진행하였으며, 부산광역시 박형준 시장의 ‘글로벌 물류 허브의 도시, 부산의 새로운 도전’이라는 주제의 1부 특강과 김형석 연세대학교 철학과 명예교수의 ‘새로운 가치관이 필요하다’의 2부 특강 순으로 실시되었다.

KIFFA 원제철 회장은 “대한민국의 물류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각 부에 나뉘어있는 물류 산업을 한데 모은 ‘물류청’의 신설이 필요하다”라고 밝히며 “대통령실 물류비서관 신설을 통해 독립적이고 전문적인 기관의 장·단기 계획 수립과 선진 물류 시스템 도입이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특히“우리 경제의 원활한 흐름을 뒷받침하는 물류산업은 국가 경제 발전의 근간이며 물류산업이 발전해야 모든 산업이 발전한다”고 강조했다.

한국국제물류발전자문위원단 이종찬 위원장은 “지난 한미정상회담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미국의 바이든 대통령이‘경제안보’시대에서 가장 중요한 과제가 세계 공급망 확보라고 하였는데, SCM(Supply Chain Management)이 바로 공급망이고, 안보 전략적인 가장 중요한 과제로 등장하고 있다”라고 밝히며“국가 물류산업은 기간산업들을 하나로 보는 거시적 안목으로 보호하고 육성해야 하는 산업”이라고 말했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백승근 위원장은 “정부 역시 국제물류주선업이 변화에 대응하고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경쟁력을 갖추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특히 2022 FIATA 부산 세계총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재정적·외교적 지원은 물론 행사 참여를 통해 물심양면을 돕겠다”라고 말했다.

2022 FIATA 부산 세계총회의 김병진 조직위원장은 “이번 부산 세계총회는 글로벌 일상 회복뿐 아니라 물류업계의 네트워크를 다시 이어 붙이는 신호탄이 될 것이다”라고 말하며“ FIATA 세계총회가 대한민국을 물류강국으로 발전시키는 절호의 기회라고 확신한다”라고 밝혔다.

첫 번째 특강으로 부산시 박형준 시장이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의 새로운 도전’이라는 주제로 연설을 하였다. 세계 2위의 환적항으로서의 부산의 물류산업 경쟁력, 남북권의 물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가덕도 신공항의 필요성, 부산의 글로벌 물류 거점도시로의 성장을 위한 디지털 금융기능의 확보 필요성 등 향후 박형준 시장이 그리는 부산에 대해 다양하고 폭넓은 통찰력을 바탕으로 강연하여 참가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이어서 김형석 연세대학교 철학과 명예교수가 ‘새로운 가치관이 필요하다’라는 주제로 특강을 이어갔다. 일에 대한 가치관의 재설정, 인생의 목표를 어디에 둘 것인지에 대한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특히“내 인생을 사랑하게 되면, 3단계까지 살아가는 것은 당연하다”라고 말하며 스스로 성장시키는 방법으로 뚜렷한 목적을 가지면 삶에 대한 가치관이 달라지고 이것이 행복한 삶으로 이어진다고 말했다.

한국국제물류협회는 2022 FIATA 부산 세계총회 개최를 준비하고 있으며, 9월 11일부터 16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