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9 16:04 (금)
부산항만공사, '경영혁신 추진단' 발족 혁신 박차
부산항만공사, '경영혁신 추진단' 발족 혁신 박차
  • 항만산업팀
  • 승인 2022.06.22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새정부 정책기조에 맞추어 국정과제의 성공적 추진과 함께 재무건전성 강화, 공공혁신 추진을 통해 기관의 효율성과 부산항의 글로벌 경쟁력 향상을 위한 'BPA 경영혁신 추진단'을 발족하여 혁신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BPA 경영혁신 추진단'은 단장을 사장으로 하여 추진력을 강화하고 공공혁신, 재무건전성, 국정과제 총 3개 분야로 구성하여 중점 추진할 예정이다.

공공혁신 분야는 공사의 조직·인력·업무 등의 면밀한 분석을 통해 핵심사업 위주로 조직·인력을 재조정하고 직무·성과 중심의 보수·인사·조직운영과 함께 공사가 보유한 역량과 자원을 최대한 활용한 민간 협업체계를 통해 민간 성장을 지원한다. BPA는 먼저 자율적으로 공공혁신을 추진하면서 하반기 정부의 공공혁신 추진방향에 따라 수정·보완한다는 계획이다.

재무건전성 분야는 대규모 투자자금이 소요되는 국책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면서 재무건전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현 재무상태의 정확한 진단과 장단기 재무건전성 강화방안을 수립하고 정기적 점검체계를 강화한다. BPA는 우선적으로 각 본부별로 신규 수입원 발굴과 함께 설계VE 등을 통한 원가절감, 경비절감 등 경영효율화를 추진하고 중기적으로는 재무관리 자구노력으로 북항재개발 자산매각을 통해 `26년까지 1조2,992억원의 투자재원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국정과제 분야는 정부의 110대 국정과제와 BPA 중장기 경영전략과 연계하여 내외부 전문가 논의를 거쳐 발굴된 총 70여개의 과제 중 `최첨단 하역장비 국산화, `완전자동화 터미널 구축, `2030엑스포 유치 및 성공적 개최를 위한 북항재개발(1·2단계) 사업추진, `해외 물류거점 확보등 핵심과제 31개를 선정하여 중점 추진한다.
 
BPA는 경영혁신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경영부사장을 부단장으로 지명하고 각 분야별 총괄부서 지정을 통해 전사 상시 협업체계를 유지하면서 정기적 이행상황 점검은 물론, 이사회, 전문가 자문 등을 통해 전문성과 실행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강준석 BPA 사장은 “부산항을 개발·관리운영하는 공공기관으로서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공공혁신의 선도적 추진과 함께 지속적인 수입원 발굴 및 원가·경비 절감, 비핵심자산 매각 등 재무구조 개선을 통해 국책사업인 대규모 항만건설 및 재개발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어 부산항이 세계 2위의 환적항으로서의 위상을 유지하고 글로벌 항만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할 수 있도록 전 임직원 합심해서 총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