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5 17:32 (목)
경북도, 中 허난성과 복합운송 협력 전략 모색
경북도, 中 허난성과 복합운송 협력 전략 모색
  • 물류산업팀
  • 승인 2022.06.20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북도는 지난 6월 15일 계명대학교 봉경관 중국 허난성정부 회의실에서 ‘경북도 허난성 통상·물류 협력 발표회(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영석 경북도 일자리경제실장, 량제이(梁杰一) 허난성 외사판공실 주임, 이종필 해양수산개발원 센터장이 참석했다.

이번 행사는 경북도, 한국무역통상학회 및 계명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가 공동 주최한 ‘2022 한국무역통상학회 하계학술대회’발표회의 일환으로 시행됐다.

이는 최근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로 러시아의 유럽행 내륙 운송 불확실성이 커진 상황에서 대안을 모색하고 물류 분야에서 허난성과 경북도 간 협력의 기회를 논의하는 자리였다.

이외에도 유럽행 복합운송에 관심 있는 지역 수출기업도 화상으로 참여했다. 
 
왕얜(王焰) 허난공업대학교 교수와 이종필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센터장이 허난성과 경상북도의 물류 현황 및 기반 시설에 대한 소개를 하고, 포항영일신항만(주)과 정저우국제육항개발 관계자가 회사 소개와 기관 간 협력 가능성을 논의했다.

변재웅 한국무역통상학회 학회장은 물류 효율화 전략에 대한 한·중 양국의 공감대가 있으며, 기업이 환경에 따라 전략적으로 물류루트를 선택할 수 있도록 경북도 차원에서 적극 지원해줄 것을 당부했다.

경북도는 해외 자매도시인 허난성과 다방면에서 교류하여 양 지역의 상생과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허난성은 경북도의 가장 오래된 자매도시 중 하나로 1995년 자매결연을 맺어 양 지역의 교류·협력은 한중수교 30주년의 역사와 맥을 같이 한다.

코로나 상황에서도 서로 방역 물품을 지원하며 변함없는 우정을 과시한 한편, 양 지역 기업 간 화상상담회, 허난성 현지 경북도 제품 판촉행사, 경북도-허난성 우호도시주간을 공동 개최하는 등 활발하게 교류하고 있다.

이영석 경상북도 일자리경제실장은 “이번 발표회는 글로벌 돌발변수가 고조되는 상황에서 도와 허난성 간 복합운송 협력을 통한 물류 효율화 전략을 모색하는 자리로써 의미가 있다”며, “향후 허난성과 물류, 수출입 등 통상분야 교류 확대를 통해 양 지역이 함께 발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