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8 17:14 (목)
IPA, 352억 들여 전기구동 야드트랙터 개발 나선다
IPA, 352억 들여 전기구동 야드트랙터 개발 나선다
  • 항만산업팀
  • 승인 2022.05.09 0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구동 자율협력주행 야드트랙터 예상도(제공 IPA)
전기구동 자율협력주행 야드트랙터 예상도(제공 IPA)

 

인천항만공사(IPA, 사장 최준욱)는 해양수산부가 사업 참여자를 모집하고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이 사업 관리를 전담하는 ‘자율협력주행기반 화물운송시스템 개발 및 실증’ 사업에 컨소시엄으로 참여하여, 전기구동 자율협력주행 야드트랙터를 개발한다고 밝혔다.

컨소시엄에는 IPA을 비롯해  토탈소프트뱅크(주관), 이엔플러스, 글로벌엔씨, 에스유엠, 서울대학교, 자동차융합기술원, 에스엠상선경인터미널 등이 참여한다.

IPA는 본 사업에 화물이송시스템 자동화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참여했으며, 자율협력주행 야드트랙터와 스마트항만 연계 방안 수립, 물동량 상승 및 탄소 저감 효과 분석 등을 담당한다.

이번 연구는 총 352억원(정부 출연금 269억원, 기관 부담금 83억원)이 투입되며, ‘자율협력주행 레벨4(Level 4)’ 야드트랙터 총 8대(신조 4대, 개조 4대) 개발을 목표로 추진된다. 레벨4는 '완전자동화'인 레벨5의 바로 아래인 '고도자동화' 단계로 목적지와 이동 경로를 입력하면 시스템이 자율주행하는 단계이며, 위험 상황에도 시스템이 안전하게 대응할 수 있다.

컨소시엄은 안전성을 확보를 위해 야드트랙터의 연차별 실증을 추진하며, 올해 새만금 주행시험장을 시작으로 내년에는 에스엠상선 경인 터미널, 내후년에는 인천 신항 1-2단계 컨테이너 부두에서 실증을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야드트랙터에 차세대 친환경 배터리인 슈퍼 커패시터를 탑재하여 주행성능과 충·방전 효율을 향상하고, 라이다(LiDAR) 센서 및 차량용 무선통신(WAVE) 등 4차 산업 기술 적용을 통해 각종 위험요소를 감지·방지한다.

IPA 홍성소 건설부문 부사장은 “스마트항만 조성을 위해 자율협력주행기반 화물운송시스템 개발은 필수적”이라면서, “인천항의 경쟁력 확보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전기구동 자율협력주행 야드트랙터 개발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율협력주행기반 화물운송시스템 개발사업 개념도(제공 IPA)
자율협력주행기반 화물운송시스템 개발사업 개념도(제공 IP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