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9 18:29 (금)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관련 공약사업 국정과제로 굳히기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관련 공약사업 국정과제로 굳히기 
  • 물류산업팀
  • 승인 2022.04.15 0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담회 장면(제공 경북도)
간담회 장면(제공 경북도)

 

대구‧경북이 인수위 대구경북통합신공항 특별전담팀(TF)을 통해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관련 공약사업 굳히기에 들어갔다.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특별전담팀(TF)은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소재 한국금융연수원에 마련된 회의실에서 공약이행 방안 마련을 위한 첫 번째 간담회를 개최했다.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특별전담팀(TF)은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 홍석준 위원의 제안으로 대구경북 최대 현안인 통합신공항 건설에 대한 로드맵 마련과 중남부권 관문 공항의 성공적 건설을 통한 지역 균형 발전의 거점 개발 사례를 제시하고자 지난 11일 신설됐다. 

인수위원회 홍석준, 이인선 위원과 대구‧경북이 추천한 전문가 4명으로 구성됐다. 

이날 간담회에는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특별전담팀(TF) 위원과 기재부, 국방부, 국토부, 산자부 등 중앙부처와 대구‧경북 관계 공무원, 평소 통합신공항에 많은 관심과 지원을 해준 김상훈 의원(국민의힘, 대구 서구)실과 강대식 의원(국민의힘, 대구 동구을)실의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날 군공항 이전과 종전부지 개발, 민간공항 건설과 배후경제권 조성, 연계교통망 구축 등 5개 분야 공약사업에 대한 중앙부처와 지자체의 공약이행 계획을 청취하고 합리적인 방안 마련을 위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대구시와 경북도는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특별전담팀(TF)을 통해 대통령 당선인의 공약사업과 지역의 숙원사업들을 조기에 국정과제화 시켜나간다는 계획이다. 

양 시도는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개정을 통한 국비지원과 국가 공공기관 참여 ▷종전부지 개발 사업에 국비지원과 국가 공공기관 참여 ▷특별법 제정과 국가계획 반영을 통한 충분한 규모의 민간공항 건설 ▷항공(드론) 전자부품 거점단지, 중소형항공기(드론) 항공정비(MRO)클러스터 등이 집적된 글로벌 공항경제권 조성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통한 신속한 도로‧철도 건설과 국비 지원 확대 등을 요청했다.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특별전담팀(TF) 위원들은 양 시도의 요청사항에 대해 대체로 공감하는 가운데, 중앙부처에 시도의 요청사항에 대한 적극적인 검토와 구체적인 실행계획 마련을 주문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국방부는 현행 기부 대 양여방식으로 군공항 이전을 추진하되 국비지원은 검토하겠다는 반응을 보였으며, 국토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지자체의 요구사항에 대해 긍정적인 방향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간담회를 주재한 홍석준 위원은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조기 건설과 K-2 종전부지 개발, 글로벌 공항경제권 조성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구경북 1호 공약이다”며, “당선인의 공약이 빠짐없이 국정과제로 선정돼 조기에 실행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검토해 달라”고 말했다. 

이인선 위원은 “새 정부의 모토는 지방시대”라며, “당선인의 국정철학이 담긴 공약이행을 위해 범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