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19 19:55 (금)
법무부 감시정 40년만에 부활…부산서 취항식
법무부 감시정 40년만에 부활…부산서 취항식
  • 해양안전팀
  • 승인 2022.04.06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만간 인천항에서도 취항 예정
제공 법무부
제공 법무부

 

법무부는 지난 4월 1일 오후 4시 40 부산항부두에서 앞으로 해외로 출입항하는 선박을 대상으로 출입국관리 업무를 수행하게 될 법무부 1호 감시정인 “황옥호”의 취항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부산항 씨아이큐(CIQ : Customs·Immigration‧Quarantine –세관‧출입국‧검역) 기관장, 부산항만공사운영본부장 등이 참석하였으며, 감시정 도입 경과보고, 명판 제막식, 운항명령서 결재 순으로 진행되었다.

법무부는 선박에 대한 출입국심사를 위해 1964년부터 부산항, 인천항, 여수항, 묵호항, 제주항 등 5개 항만에서 자체 감시정을 운용하여 왔으나, 1983년에 씨아이큐(CIQ) 감시정 통합 조치에 따라 관세청으로 이관한 이래 40년 만에 다시 도입하게 된 것이다.

이번 감시정 도입으로 출입국관리법상 출입국관리공무원의 고유 업무임에도 불구하고 그간 이동수단이 없어 할 수 없었던 외항 정박 선박에 대한 선원과 승객의 출입국 적격 여부 심사는 물론 무단이탈 방지를 위한 해상순찰 업무가 가능하게 되었다.

이날 부산에서 취항하는 '황옥호'와 함께 인천항을 관할할 '초지진호'도 조만간 활동에 들어가게 될 예정이다. 황옥호는 인도 아유타국에서 배를 타고 와서 가야국 김수로왕과 혼인한 황옥공주의 이름을 딴 것으로, 그녀는 우리나라 최초의 결혼이민자로서, 부산의 대표 관광지 해운대에 황옥공주 인어상이 있다. 포용적 이민정책을 상징한다. 초지진은 조선 효종 7년에 외세 침입을 방어하기 위해 인천 강화도에 구축한 해안방어 요새로 신미양요, 운요호 사건 등을 겪은 역사적 현장이다. 외세에 대항한 숭고한 민족정신을 상징한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이날 행사에서 “법무부가 40년 만에 감시정을 다시 직접 운용하게 된 것은 매우 뜻깊은 일로써 이를 통해 항만에 대해 좀 더 실효적인 출입국관리를 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첫걸음을 내딛게 되었다”고 평가하고, “이번 감시정 운용을 계기로 삼아 항만의 선박관리체계가 공항의 출입국심사 수준 이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