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3 17:43 (화)
글로벌 공급망 분석센터, '공급망 유관기관 협력회의
글로벌 공급망 분석센터, '공급망 유관기관 협력회의
  • 물류산업팀
  • 승인 2022.03.22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공 한국무역협회
제공 한국무역협회

 

글로벌 공급망 분석센터(센터장 조상현 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장)가 21일 삼성동 트레이드타워에서 ‘공급망 유관기관 협력회의’를 개최했다.

글로벌 공급망 분석센터는 지난 2월 9일 출범한 국내 최초의 글로벌 공급망 이슈 상시·전문 분석기관으로 이날 회의에는 무역협회, 산업통상자원부를 비롯해 주요 업종별 협회까지 29개 협력기관이 참여했다.

조상현 분석센터장은 인사말씀을 통해 “코로나 팬데믹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등 연이은 공급망 충격으로 우리 기업들이 물류난, 원자재 가격 폭등, 수급 차질 등 다양한 유형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글로벌 공급망 분석센터는 우리 기업들의 안정적인 공급망 구축을 위해 정부부처를 비롯해 업종별 단체들과도 긴밀히 협력해 위기 대응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전략물자연구원의 ‘미국 등의 러시아 수출통제 및 제재동향’ 및 산업연구원의 ‘원자재 가격 상승 배경 및 국내 영향’에 대한 발표에 이어 최근 공급망 관련 교란 요인인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및 중국의 코로나 봉쇄조치로 인한 업계 현황 및 애로사항 점검을 진행했다.

한편 글로벌 공급망 분석센터는 출범 이래 협력기관들로부터 수집된 국내외 동향을 심층 분석하고 공급망 관련 이상징후 발견 시 이를 신속히 전파하고 대응조치를 제언하는 ‘국가 조기경보시스템(EWS) 운용’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공급망 관리 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 및 전략 수립도 지원한다. 3월부터는 매주 목요일마다 공급망 이슈 전문 분석지 ‘글로벌 공급망 인사이트’를 발간하고 있으며 구독 신청은 무역협회(1566-5114) 또는 코트라(1600-7119)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