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3-28 23:57 (목)
"해양수산부를 해양수도 부산으로 이전하라"
"해양수산부를 해양수도 부산으로 이전하라"
  • 부산취재팀
  • 승인 2022.02.23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부산서 기자회견 개최

 

"국가균형발전을 위해서 해양수산부를 해양수도인 부산으로 이전해야 하는 것이 답이다."

부산지역 시민단체 등을 중심으로 해양수산정책의 주무부처인 해양수산부를 부산으로 이전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해양수산부를 부산으로 이전해야 한다는 주장은 대통령선거 기간에 꾸준하게 제기되고 있다.

신해양강국국민운동본부(해국본), 부산항을사랑하는시민모임은 23일 오전 11시 부산항국제컨벤션센터 5층 회의실에서 '해양수산부 해양수도 부산입지 정당성에 대한 학계,전문가, 업계, 노조, 시민단체 합동 기자회견'을 개최한다.

행사 주최측에 따르면, 이날 행사에서는 정영석 한국해양대학교 교수가 발제에 나서고, 도덕희 한국해양대학교 총장, 이동현 평택대학교 국제물류학부 교수, 최재원 해사 변호사, 황정규 동주선박마리타임 대표이사, 정태길 전국해상선원노동조합연맹 위원장, 박극제 부산공동어시장 대표이사, 도한영 부산경실련 사무처장, 이승규 부산항발전협의회 공동대표, 박인호 부산항을사랑하는시민모임 대표 등이 참석한다.

행사 주최 측은 미리 배포한 기자회견문을 통해서 "해양수산부는 부산 이전이 답이다"라고 주장했다. 우선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해양수도인 부산을 서울에 대칭되는 극점도시로 발전시켜야 한다는 논리를 펼쳤다. 기자회견문은 "세계 2위의 환적항만, 세계 5·6위의 컨테이너 항만, 세계 1위의 조선산업밸트(울산-부산-거제), 국내최대의 수산물 거래소 등 국제적 해양도시 부산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해양수도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그 중심에 해양수산부가 있어야 한다"고 했다.

또한, 부산 영도구를 비롯한 해양클러스터가 입지한 부산에 해양수산부가 있어야 한다는 논리도 펼쳤다. 부산에는 국립수산과학원, 국립수산물검사원, 국립환경공단교육원, 국립해양조사원, 해양수산인재개발원 등 해수부의 주요 소속기관과 부산항만공사, 한국해양수산연수원, 한국수산자원공단, 한국해양진흥공사, 국립해양박물관,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등 산하기관 및 공공기관이 소재하고 있다. 주요 해양수산공공기관이 부산에서 활동하고 있은에도 불구하고 해운회사 본사 유치 등 해양수산공공기관과 민간기업의 협업은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것은 해양수산부가 부재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해양수산부의 부산 이전은 해양수산부의 컨트롤타워 기능의 강화로 해양수산부-공공기관-민간기업간의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할 뿐만 아니라 부산을 세계적인 해양도시로 도약시키고, 해양수도라는 새로운 국가중심축 건설의 성공사례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세번째로 이들은 업무의 특성상 현장성이 강한 부처인 해양수산부가 해양수산업의 현장인 부산에 있을때 빛이 난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중앙부처가 세종시에 몰려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업무 성격에 따라 부처 설립의 목적과 국가 발전에 가장 크게 도움이 되는 방향에서 배치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해양수산부가 그동안 존폐를 거듭한 것과 관련해서 "부산시민의 열망에서 해수부가 출범했고, 폐지된 해수부의 부활도 부산시민의 요구에서 성취되었다"면서, "해수부 부산이전은 더 이상 존폐의 논란 없이 안정적인 조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출발점"이라고 강조했다. 부산으로 이전한다면 존폐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