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2-01-22 09:45 (토)
이영호 전 의원, 이재명 후보 해양수산정책특보단장 맡아
이영호 전 의원, 이재명 후보 해양수산정책특보단장 맡아
  • 해양정책팀
  • 승인 2022.01.03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10월 더불어민주당 해양수산특별위원장으로 임명된 이영호 전 국회의원이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선거 이재명 후보의 해양수산정책특보단 단장을 맡아 이재명 후보의 해양수산분야 공약을 총괄할 것으로 보인다.

이재명 후보는 1월 3일자로 이영호 더불어민주당 해양수산특별위원장을 해양수산정책특보단 단장으로 임명했다. 해양수산정책특보단은 사실상 이재명 후보의 해양수산정책공약을 실질적으로 수립하는 역할을 맡게 되는 조직으로 평가된다.

이번에 이재명 후보의 해양수산정책특보단 단장을 맡은 이영호 전 의원은 지난해 10월 집권당의 해양수산특별위원장으로 임명되어 그동안 여당의 정책방향은 물론, 전국을 돌며 해양수산분야에서 이재명 후보를 측면에서 지원하는 역할을 맡아왔다.

특히, 이영호 특보단장은 이재명 후보의 기본소득위원회와 여민위원회 고문을 맡아 활동하면서, 해운 항만 물류 등 바다산업과 식량 및 생명산업 등 기간산업에 대한 실천가능한 실용 민생정책 수립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영호 특보단장은 앞으로 대선 정국에서 여당과 이 후보의 해양수산분야 씽크탱크 역할은 물론, 향후 이 후보가 집권할 경우에 해양수산분야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17대 총선에서 국회의원에 당선되어 정계에 진출한 이 특보단장은 지난 제18대 및 19대 대선에서도 당시 문재인 후보의 농어촌정책자문위원장과 해양수산특별위원회 상임위원장을 맡아 대선공약을 사실상 총괄했으며, 지난 2019년 10월과 지난해 10월 두차례나 해양수산특별위원장에 임명되는 등 입지를 다져오고 있다.

부산수산대학(현재 부경대학교)에서 학사 및 석·박사(수산학박사·해양기술사) 과정을 밟은 해양수산분야 전문가인 이 특보단장은 농림식품부·해양수산부에서 공직 생활을 한 바 있다.

특히, 국회의원 재임시에 농림해양수산위원회, 바다포럼 대표로 활동하면서 해양환경기본법, 수산질병관리법, 원양산업특별법, 도서여객운임지원특별법 등을 제정했고, 의원 재임가간 4년 동안 연속으로 국정감사 우수의원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해양수산분야에 대한 폭넓은 저서를 집필하는 등 학계 발전에도 일조하고 있다. 해조류·어류양식 등에 대한 활발한 저술활동은 물론, '항만공사(PA)제도 도입에 따른 효율적인 항만거버넌스 구축에 대한 연구', '한반도의 대운하 허와 실', '해조류의 이산화탄소 저감방안' 등 정책보고서 등 31편을 발간했다.

지난해 부산을 찾은 이 특보단장은 해운산업계의 공정위 문제 등과 관련해서 대한민국 선원들의 생존권 확보 차원에서도 이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해 나가겠다는 의지도 표명한 바 있다.

<이영호 해양수산정책특보단장 프로필>

▲해양 기술사, 수산학 박사
▲17대 국회의원, 국회바다포럼 대표의원
▲농어업 회생을 위한 국회의원 연구모임 책임연구원
▲국회 독도 수호 및 역사 왜곡 대책 특별위원회 위원▲국회 서해안 유류오염사고대책 특별위원회 위원
▲부산항발전협의회 자문위원
▲(사)해양구조단 상임고문
▲바다사랑시민실천운동본부 명예총재
▲해양수산부 부활추진을 위한 국민운동추진본부(해국본) 자문위원
▲부경대학교 석좌교수, 전남대학교 교수 역임
▲한국수산벤처대학 초대 및 2대 학장
▲제18대 대통령선거 문재인대통령후보 농어촌정책자문위원장
▲제19대 대통령선거 문재인대통령후보 해양수산특별위원회 상임위원장
▲(현) 전국해상선원노동조합연맹 고문
▲(현) 한국4-H본부 고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