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24 10:27 (수)
부산항만공사 고위간부, 돈주고 항운노조에 친척 취업
부산항만공사 고위간부, 돈주고 항운노조에 친척 취업
  • 부산취재팀
  • 승인 2021.12.03 0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합원 폭로에 항만공사·부산항 노사 비리 사슬 의혹
부산항만공사 사옥
부산항만공사 사옥

 

부산항을 운영 및 관리하고 있는 부산산항만공사의 고위직 간부가 자신의 친척을 취업시키기 위해 항운노조 간부에게 청탁 명목으로 거액의 돈을 주었다는 폭로가 나오면서 파장이 커질 것으로 우려된다.

부산항운노조 어류지부 조합원으로 알려진 A씨는 지난 1일 오전 부산시청 광장에서 부산항만공사 고위직 간부가 자신의 친척에 대한 취업청탁을 항운노조 간부에게 했다는 등 부산항만공사와 부산항운노조, 하역회사 등이 연루된 비리 의혹를 폭로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A씨는 우선 부산항만공사 고위직 간부인 B씨가 자신의 친척에 대한 취업을 청탁하기 위해 항운노조 간부에게 금전을 전달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A씨는 이와 연루된 B씨와 항운노조 전·현직 간부 3명 등 총 4명을 검찰에 고발한다고 밝혔다.

A씨는 B씨와 항운노조 전·현직 간부 등이 지난 2010년 이후부터 친분을 유지하며 2012년에 B씨의 친척을 취업시켰다고 폭로하면서 이 과정에서 금품도 오갔으며, 아직까지도 관계를 유지하며 공공연하게 취업 비리를 저지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부산항만공사는 고위직 간부인 B씨의 취업 비리를 일부 인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KBS 보도에 따르면, 부산항만공사는 B씨가 돈을 주고 취업청탁을 했다는 폭로에 대해 일부 시인했다고 밝혔다. B씨가 청탁을 위해 건넨 돈은 2000만원이었다는 내용도 나왔다.

하지만, B씨는 나머지 취업 청탁 건에 대해서는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항만공사는 B씨를 직위해제하고 감사를 통해 조사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같은 내용을 폭로한 A씨는 부산과 제주를 오가는 선박에서 하역을 담당하는 지부의 간부들이 선박회사와 짜고 항운노조 조합원들의 임금을 갈취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A씨는 항운노조 남포·남서지부 전·현직 간부들과 선박회사 대표 등을 횡령 혐의 등으로 검찰에 고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A씨는 항운노조 어류지부 간부들과 부산공동어시장의 결탁도 폭로했다. 이들이 결탁하여 공동어시장에서 일하는 근로자들이 결과적으로 수당 등을 부당하게 받지 못했다는 설명이다. 이들은 고용노동청에 고발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밖에도 A씨는 항운노조 일부 간부들이 조합원의 임금을 적게 신고하는 방식으로 국민연금 등을 적게 납부하는 방식으로 수십억원을 횡령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현재 관련 수사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확대 조짐도 보이고 있는 상황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